UPDATED. 2024-03-29 19:05 (금)
김병준, "지역거점대, 지역균형발전 중심부로 존재해야"
김병준, "지역거점대, 지역균형발전 중심부로 존재해야"
  • 윤정민
  • 승인 2022.03.30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거점국립대학교총장협의회, ‘2022년 제1차 고등교육 정책포럼’ 30일 개최
김병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장 참석
오세정 서울대 총장, ‘대학의 미래-지역사회와 상생하는 연구중심대학’ 발표
국가거점국립대학교총장협의회(회장 김동원 전북대학교 총장)가 주최한 '2022년 제1차 고등교육 정책포럼'이 30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가운데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강원대
국가거점국립대학교총장협의회(회장 김동원 전북대학교 총장)가 주최한 '2022년 제1차 고등교육 정책포럼'이 30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가운데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강원대

“지역거점대학이 지역 인재를 공급하는, 지역균형발전의 중심부로 존재해야 하며, 비수도권 국립대를 비롯한 비수도권 대학의 경쟁력을 어떻게 강화할지 고민하겠다.” 김병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장(국민대 명예교수)이 30일, 국가거점국립대학교총장협의회(회장 김동원 전북대 총장)가 주최한 ‘2022년 제1차 고등교육 정책포럼’에서 한 발언이다.

강원대가 주관한 이번 포럼은 ‘국가 균형발전과 지역대학의 역할’을 주제로 진행됐다. 국가거점대, 교육부, 국회, 인수위 관계자 등은 이날 포럼에서 코로나19 장기화와 학령인구 감소, 4차 산업혁명을 비롯한 교육환경의 도전적인 변화에 대응하고자 대학의 미래와 대한민국의 고등교육 방향을 논했다.

 

사진=강원대 유튜브
김병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장이 국가거점국립대 총장들과의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강원대 유튜브

김병준, “대학, 지식 생산·교환 거점 지위 잃어”

김병준 위원장은 축사에서 각 대학이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따라 향후 그 대학의 존폐 여부가 갈릴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위원장을 맡기 전 메타버스 기반의 온라인 학부를 운영할 계획이 있었다며 “(미래에는) 물리적 구조로서만 대학이 존속할 필요는 없다”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지식 생산과 교환 기능이 사이버 공간이나 현장 곳곳에서 소비되고 있다며 “대학은 이미 지식 생산과 교환 거점으로서의 지위를 상실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윤석열 정부의 고등교육정책 방향’을 주제로 진행된 간담회에서 김 위원장은 지역인재 공공기관 채용의무제 확대가 필요하다는 차정인 부산대 총장 질문에 대해 공기업만 그칠 것이 아니라 사기업들이 비수도권으로 이전해 그들이 지역 인재를 채용할 수 있는 방향까지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기업이 시장 논리에 따라 비수도권으로 이전할 방안을 차기 정부가 고민하고 있다며 “비수도권 이전 시 특혜나 규제 완화책을 마련하고, 기업·지자체·대학이 협력해서 기업과 지역 사회가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도록 커리큘럼을 함께 짜도록 독려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이를 위해 재정 지원책도 재구조화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교육부 존치 이슈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김 위원장은 “인수위가 지금 여러 부처 간 권한 기능을 어떻게 분배할지 논의하는 중”이라며 “대신 모든 영역에 있어서 지방자치 권한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갈 가능성이 있다”라고 말했다.

다만, 김 위원장은 전체적인 사회변화에 걸맞게 교육행정을 추진할 수 있는, 지역 인력 수요와 잘 어울리는 행정체계가 정비돼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그동안 교육정책이 인적자원의 수요에 관한 고민 없이 꾸려졌다며 “교육기관이 인력을 양성하려면 사회가 필요한 인재 수요가 어떻게 변하고, 산업이 어떻게 변하는지, 어떤 인재가 필요한지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전했다.

 

오세정 서울대 총장이 ‘대학의 미래-지역사회와 상생하는 연구중심대학’을 주제로 발제하고 있다. 사진=강원대 유튜브

오세정, “‘서울대 10개 만들기’, 동의하지만 많은 노력 필요”

오세정 서울대 총장은 ‘대학의 미래-지역사회와 상생하는 연구중심대학’을 주제로 발표했다. 오 총장은 ‘한국 대학 위기의 원인’에 대해 △포스트 코로나 사회와 세계적인 대학의 변혁 △한국 인구구조의 변화(학령인구 감소) △고등교육 예산의 한계 △대학 구성원의 안이한 대응과 기득권 지키기 등을 지적했다. 그는 “교육·연구 중심, 산학협력 시대를 지나 대학과 지역사회의 상생을 위해 지역별로 특성화된 연구중심대학 육성이 필요하다”라고 주장했다.

오 총장은 ‘서울대 10개 만들기’라고 불리는 국가거점국립대 집중 육성안을 찬성한다고 밝혔지만, 정책 실현을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오 총장은 ‘왜 거점국립대를 먼저 투자해야 하는가’에 대한 실증적인 근거를 보여줘야 한다며 “거점국립대가 어떻게 혁신할 것인지, 거점국립대가 아닌 비수도권 대학들은 어떻게 발전하도록 거점국립대들이 도울 것인지 실제 사례가 나타나야 여러 이해관계자가 이 사안에 동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 과정까지 나아가는데 분명 쉽지 않은 길이라며 “지역대학이 살고 우리나라가 발전하려면 ‘서울대 10개 만들기’ 정책이 실현돼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종합토론에서는 김헌영 강원대 총장이 좌장을 맡아, 권순기 경상국립대 총장, 정성택 전남대 총장, 차정인 부산대 총장, 최은옥 교육부 고등교육정책실장, 이종승 <동아일보> 부국장이 토론자로 참가해 대학의 위기 극복과 고등교육 발전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참석자와의 질의응답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이밖에 조해진 국회 교육위원장, 정운천 국회의원, 정종철 교육부 차관, 이기봉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사무총장을 비롯해 전국 10개 국가거점국립대학교 총장, 국회·교육부 관계자 등 30여 명이 포럼에 참석했다.

 

윤정민 기자 lucas@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