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3:45 (금)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전략경영 혁신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전략경영 혁신
  • 최승우
  • 승인 2022.03.18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규성 지음ㅣ북스타ㅣ376쪽

ESG 경영 전략 및 디지털 혁신 전략 방안
비즈니스 모델 리디자인 전략

기업은 늘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시장과 고객의 니즈에 맞는 비즈니스를 전개하기 위해 혼신을 다한다. 그런데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변화는 그간 경험해 보지 못한 엄청난 변화이다. 4차 산업혁명의 전개로 인한 혁신은 차근차근 전개하면 되는 줄 알았다. 그런데 코로나19 팬데믹이 발생하면서 시간적 여유를 없애 버렸다. 당장 근무, 회의, 거래, 배송 등 모든 것을 비대면으로 해야 하기 때문에 디지털로의 대전환이 방아쇠를 당긴 것이다.
그런데 이 전환은 능동적인 것이 아니라 당장 비즈니스를 수행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수동적인 것들이다. 많은 기업은 지혜를 발휘해 탄력성을 회복하고 신발 끈을 다시 매고 있다. 그러나 어려움을 이겨내느라 아직 힘들어하는 기업도 많다. 어쨌든 이제 프로세스와 비즈니스를 디지털 기반으로 새롭게 할 전략을 보다 치밀하게 구상하여야 하는 상황을 맞이하고 있다.
결국 전략 수립도 패러다임을 디지털 기반으로 바꾸고 있다. 디지털로 탈바꿈하는 시대, 경쟁을 하든, 블루오션을 찾든 생존 발전하려면 디지털 기반의 전략경영 혁신 방안을 잘 구상해야 하는 상황인 것이다. 이에 필자는 이를 위한 집약적 가이드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생각하고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

현장의 전략가들은 이미 전략에 대해 학습하고 체험했을 것이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구구절절한 설명은 생략하고 전략경영 혁신 방안 핵심만을 제시하고자 노력하였다. 전략에 관한 학습이 안된 분들 역시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 경영 전략에 관한 구체적인 지식이나 사례들은 다른 전문 서적과 유튜브에 널려 있다.

이러한 배경을 토대로 이 책에서는 제1~4장에서 경영 전략에 관한 내용에 대해 요약하여 정리하였다. 그리고 제5장~13장은 지금 당장 현장에 접목되어야 할 전략에 대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혁신적 접근법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제5장 리스크 관리와 회복 탄력성 강화, 제6장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제7장 ESG 경영 전략, 제8장 비즈니스 모델 리디자인 전략, 제9장 산업 구조 리딩의 디지털 전략, 제10장 경쟁 전략의 디지털 혁신, 제11장 프로세스 혁신 전략, 제12장 개방형 혁신의 플랫폼 전략, 제13장 고객 가치 지향 전략 등이다.

이 책은 가급적 미사여구를 줄이고 간결하게 핵심만을 제시하는 데에 주안점을 두었다. 이 책이 양서가 되도록 도와주신 광문각 박정태 회장님과 임직원분들께 감사를 드린다. 시대적 변화를 꿰뚫어 보면서 비즈니스 전략을 혁신적으로 설계하고자 하는 전략가분들을 위한 좋은 지침서가 되기를 희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