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06-30 11:49 (목)
생태계 위기, ‘생태·사회·경제 연대’가 해답이다
생태계 위기, ‘생태·사회·경제 연대’가 해답이다
  • 강수택
  • 승인 2022.03.25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자가 말하다_『환경과 연대: 생태연대주의 사상과 정책』 강수택 지음 | 이학사 | 428쪽

지속가능성 담론·발전 프로그램이 생태연대를 제시
생태복지국가 모델이 사회·경제·환경정책으로 연결

엄청난 희생자를 낳고 있는 코로나 팬데믹을 겪으면서 인류는 국경, 인종, 계급, 젠더의 경계를 뛰어넘는 인간적인 연대의 필요성과 소중함을 더없이 분명히 깨닫게 되었다. 그리고 21세기에 연달아 발생하고 있는 글로벌 팬데믹의 배경에는 급속히 진행되는 생태계 파괴가 자리 잡고 있다는 인식도 널리 확산되고 있다. 팬데믹이 보여준 연대 정신과 생태적 인식의 중요성은 팬데믹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심각한 기후 위기를 극복하는 데에도 마찬가지로 유효하다.

 

이처럼 연대 정신과 생태적 인식이 오늘날의 시대 정신으로 자리를 잡아 인류가 연대 가치와 생태적 가치의 실현을 시대의 과제로 여기게 되었지만 이 두 가치의 실현이 항상 조화를 이루지는 않는다. 예컨대 사회복지는 서구에서 계급 갈등을 극복하고 사회적 연대를 실현하려고 인류가 발전시킨 제도로서 그동안 사회적 갈등의 극복에 크게 기여해왔다. 하지만 사회복지의 기반이 되어온 성장주의와 그 결과로서의 소비주의는 생태계 위기의 중요한 배경이 되었다. 그래서 이제는 이러한 사회연대적 인식도 생태적 관점에서 재구성할 것을 요구받고 있다.

 

심층-사회-여성 생태주의의 차이

그런데 생태주의자들은 일찍부터 생태주의 사상을 구상할 때 연대적 관점을 중요하게 여겼다. 물론 생태주의 경향에 따라 관점의 차이가 존재한다. 예컨대 심층생태주의는 생태계를 이루는 구성 요소들, 예컨대 생물 종 간에 혹은 인간과 비인간 자연 간에 존재하는 상호의존 관계를 강조해왔다. 사회생태주의와 생태사회주의는 공통적으로 생태계 위기 극복을 위해 특히 사회적 연대가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해왔으며 생태여성주의는 사회적 연대와 자연적 연대의 관련성을 강조한다. 이처럼 생태주의자들은 일찍부터 연대적 인식을 기반으로 자신의 특징적인 생태주의 사상을 발전시켜왔다는 점이 매우 흥미롭다.

생태주의 사상은 생태계 위기라는 도전 앞에 놓인 인류가 위기 극복을 추진해가는 데 큰 영향을 끼쳤다. 이처럼 다양한 경향의 생태주의 사상과 현대의 연대 사상은 시대 정신이 된 생태적 가치와 연대적 가치를 함께 중시하여 생태적 관점과 연대적 관점을 유기적으로 결합한 사상으로 발전해왔다. 필자는 유기적으로 결합된 이 새로운 관점과 사상을 각각 생태적‧연대적 관점과 ‘생태연대주의’라고 부른다.

그런데 오늘날 인류는 생태적‧연대적 관점을 중시하는 사상을 발전시켜왔을 뿐 아니라 이 관점에 부합하는 세계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실천적인 노력도 기울여왔다. 대표적인 사례는 유엔 주도로 세계사회가 발전시켜온 지속가능성 담론과 이 담론에 기반해 글로벌 수준에서 적극 추진해온 지속가능한 발전 프로그램들이다. 필자는 지속가능성 담론의 역사 및 이와 관련된 주요 선언들, 그리고 의제21, 밀레니엄 발전 목표, 지속가능 발전 목표 등을 소개하면서 이들에 담긴 생태적‧연대적 관점을 제시한다.

 

확산되는 대안 경제 운동과 생태주의

국민국가 수준에서는 기존 사회복지와 복지국가 모델을 생태적‧연대적 관점에서 재구성하려는 다양한 생태사회적 복지 담론과 생태복지국가 담론이 그동안 제기되어 왔다. 이들 담론에서는 생태적‧연대적 관점의 제도와 국가를 구현하기 위한 여러 구체적인 정책이 발견된다. 또한 경제 영역에서는 생태적 가치와 연대적 가치에 반하는 19세기식 자유 시장경제 모델뿐 아니라 20세기 말의 신자유주의 경제 모델을 생태적‧연대적 관점에서 극복하기 위한 대안 경제 운동들이 빠르게 발전, 확산되고 있다. 생태사회적 시장경제 운동과 (사회)연대경제 운동이 대표적인 예다. 그래서 필자는 한편으로 생태복지국가 정책 담론과 다른 한편으로 생태사회적 시장경제 및 (사회)연대경제 운동의 특성과 내용 속에 담긴 생태적‧연대적 관점을 제시한다.

생태적‧연대적 관점에 입각한 이들 여러 사상과 구체적인 정책‧프로그램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필자는 책의 마지막 부분에서 생태연대주의 사상의 기본원리를 시민사회, 경제, 국가, 글로벌 인식 등을 중심으로 제시한다. 그리고 사회문화, 정치경제, 환경 등에 관한 정책을 중심으로 생태연대주의 기본 정책을 소개한다. 

 

 

강수택
경상국립대 사회학과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