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8:35 (목)
상지대 군사학과 승급식 및 제복 착복식 거행
상지대 군사학과 승급식 및 제복 착복식 거행
  • 최승우
  • 승인 2022.03.09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강원도 내 4년제 종합대학중 최초로 개설된 상지대 군사학과 -

상지대학교(총장 홍석우) 군사학과는 2, 3학년으로 진학하는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승급식 및 제복 착복식 행사를 28일, 대학본부 5층 강당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COVID)-19 확산 우려에 따라 참석자 전원 마스크 착용과 발열 체크, 손 소독 실시 외에도 자리배치를 이격하여 정부 방역지침을 철저하게 준수한 가운데 학부모를 비롯한 외빈 참석을 제한하고, 주요 대학 관계자 및 교직원 등 최소 인원만 참여했다.

승급식 행사는 학년이 오름을 기념하는 예식이며, 제복 착복식 행사는 제복을 착용함으로써 직업군인의 길을 준비하는 재학생들에게 각오를 새롭게 다지기 위한 의식행사이다. 승급식 및 제복 착복식을 통해 군사학과 재학생들의 소속감을 부여하고, 능력 있는 장교가 되기 위한 목표의식을 확립하기 위해 애교심과 자긍심을 고취하는 군사학과만의 프로그램이다.

상지대학교 군사학과는 2020학년도에 강원도 내 최초로 설립된 4년제 종합대학 군사학과로 한 학년 30명을 정원으로 모집해왔다. 신설학과임에도 불구하고 첫해인 2020학년도 25명을 모집하는 수시전형에 164명이 지원해 6.56:1 경쟁률을 기록했으며, 2021학년도 25명을 모집하는 수시전형에도 220명의 지원자가 몰리면서 8.80:1의 높은 경쟁률을 나타냈다.

최기일 군사학과 전공 주임교수는 “올해부터 군사학과 정원을 한 학년 30명에서 50명으로 증원하여 2023학년도 입시를 준비할 계획이며, 재학생들에게 육/해/공군/해병대 장교로 진출할 뿐만 아니라 군무원 채용 대비반과 방산업체 취업 대비반을 개설함으로써 다양한 군 관련 분야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상지대학교 군사학과 재학생들은 절반가량이 이미 1, 2학년 때 군 선발전형에 최종 합격했으며, 졸업 전까지 군 장교 선발시험 등을 준비하여 전원이 100% 임관 및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무도 수업을 통해 태권도, 특전무술 단증을 취득했고, 공인 전문기관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여 PC, 문서실무사, 한자, 어학 등 관련 자격증을 취득했다. 또한, 군사학과 학생들은 복수전공제를 의무화하여 졸업 전까지 전 인원이 무도, 자격증, 복수전공을 이수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전문 강연, 진로 상담, 군 견학 및 안보 체험 프로그램 등을 시행 중이다.

상지대학교는 평화안보상담심리대학원 안보학전공 석사과정을 운영 중으로 연내 군사학과 부설 군사안보연구소 설립과 박사과정 개설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