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9:15 (금)
조열제 연구석좌교수, 스프링거출판사에서 단행본과 저서 출판
조열제 연구석좌교수, 스프링거출판사에서 단행본과 저서 출판
  • 최승우
  • 승인 2022.03.04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부동점이론과 응용의 최신 결과≫
• ≪Krasnosel'skiĭ-Mann 반복 방법(수열)≫
• 엄격한 심사 거친 최근의 부동점이론과 그 응용에 관한 논문 20편 엮어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순기) 수학교육과 조열제 연구석좌교수가 세계적으로 유명한 스프링거(Springer) 출판사에서 ‘부동점이론’으로 유명한 해외 교수들과 함께 단행본 ≪부동점이론과 응용의 최신 결과(Advances in Metric Fixed Point Theory and Applications)≫를 출판하였다(공저자: Y.J. Cho, M. Jleli, M. Mursaleen, B. Samet, C. Vetro), 

또한 3월에는 공동 저서 ≪Krasnosel'skiĭ-Mann 반복 방법(수열)(The Krasnoselskii-Mann Iterative Method)≫을 스프링거브리프(SpringerBrief) 시리즈로 출판하였다(공저자: Q.L. Dong, Y.J. Cho, S.N. He, P.M. Pardalos, Th.M. Rassias). 

단행본은 외국 학자들과 함께 엄격한 심사를 거친 최근의 부동점이론과 그 응용에 관한 논문 20편을 엮은 것이고, 스프링거브리프는 부동점이론의 전문가에서 많은 관련 학자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커버하는 책으로 부동점이론의 최첨단인 새로운 결과들과 다양한 연구 분야에서 만나는 실질적인 응용문제들을 담고 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스프링거출판사는 독일, 네덜란드, 미국 등 전 세계 20여 국에 55개가 넘는 출판지국을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 각지에 5500명이 넘는 인원이 국제적인 출판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경상국립대 조열제 연구석좌교수는 2018년 스프링거에서 대학원생과 비선형해석학을 전공하는 학자들을 위해 ≪수리해석학에서 퍼지 작용소이론(Fuzzy Operator Theory in Mathematical Analysis)≫을, 2019년 테일러와 프랜시스 그룹, 시알시 프레스(Taylor and Francis Group, CRC Press)에서 학부생들을 위한 저서 ≪기초 해석학(Concise Introduction to Basic Real Analysis)≫을 출판한 바 있다.

조열제 연구석좌교수는 40년 동안 수학 교사 양성을 위해 노력한 뒤 2018년 2월 정년퇴임했다가 3월에 연구석좌교수로 다시 임용되어 연구 활동을 계속 이어가고 있다. 중국 사천성 중국전자과기대의 석좌교수로도 활동하였으며, 지금도 세계 각국의 수학자들과도 부동점이론에 관한 비선형문제들과 그 응용 문제를 연구하고 있다. 

2021년, 2022년에는 태국 및 인도에서 개최한 4개의 비선형해석학 및 응용에 관한 국제학술회의에 초청을 받아서 매번 기조강연(Keynote talk)을 했다.

특히, 오래전부터 태국 여러 대학의 석사 및 박사과정 학생들 90여 명이 조 교수의 연구실을 한 달, 두 달, 또는 6개월을 방문하여 논문지도를 받았는데 이들이 지금 태국의 많은 대학에서 부교수, 조교수, 전임교원으로 재직하고 있다. 조열제 교수도 해마다 3개월간 태국의 여러 대학을 방문하여 집중강의 및 초청강연을 하고 있다. 

조열제 교수는 “부동점이론 및 그 응용을 연구하고 싶지만 어려운 환경에 놓인 개발도상국의 젊은 수학자를 돕는 것이 큰 보람이다.”라고 말한다. 

조열제 교수는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정회원으로서 그동안 해외 유명 출판사인 Springer, Taylor & Francis, Chapman & Hall/CRC Press, Nova Science 등에서 30여 권의 저서 및 단행본을 출판했다.

요즘도 여러 국제학술회의의 조직위원장, 운영위원 및 초청강연자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대한수학회 홍보대사로 있으면서 수학 대중화를 위해 국내외 초중등학교, 대학교를 찾아다니며 재능기부를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