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3:15 (목)
교육과정과 평가의 혁신...'IB로 그리는 미래교육'
교육과정과 평가의 혁신...'IB로 그리는 미래교육'
  • 김재호
  • 승인 2022.02.25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제의 책_『IB로 그리는 미래교육』 조현영 지음 | 288쪽 | 학지사

미래교육 해답은 IB, 평가가 바뀌어야 교육과정이 바뀐다!

최근 들어 공교육에서 IB의 도입 논쟁이 이어지면서 IB에 관한 연구물들이 제법 풍부하지만 IB에 대한 소개 수준을 넘어서서 그 원리에 관한 좀 더 체계적이고 분석적인 연구물이 필요하다고 느꼈다. 

 

이 책은 저자가 지난 3∼4년 동안 IB를 들여다보면서 정리한 연구 논문들을 엮어 낸 것이다. 학습자의 경험을 분석하는 방식으로 IB의 원리를 보다 섬세한 눈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우리 시대에서 여러 교육적 시도를 꾀해 왔던 혁신교육에 대해 여러 가지 시사점을 제시해 줄 것이다. 그것은 바로 IB가 지향하고 있는 세계시민성과 열린 마음을 위한 교육을 어떻게 구체화해 낼 것인가에 관한 고민이다. 

저자는 조현형 인하대 교육대학원 교수이다. 조 교수는 인하대 일반대학원에서 교육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는 『컨텍스트 경험과 학습의 디자인』(공저, 박영스토리, 2017), 『관찰의 현상학』(박영스토리, 2019), 『교육과정과 교육의 과정』(공저, 학지사, 2020) 등을 집필했다. 

 

IB, 지식과 경험의 양자포괄적 접근

IB의 가장 중요한 의미는 수 세기에 걸쳐 교육에서 지속적으로 시도되었던 지식과 경험의 양자포괄적인 접근에 진척을 이루었다는 점에서 찾아야 한다. 세계적인 혁신교육의 패러다임은 결국 교육에서의 이 양자포괄적인 접근을 어떻게 전진시킬 것인가 하는 관심과 다르지 않다. 아직 우리 혁신교육에서는 그러한 양자포괄적인 접근을 충분히 현실화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IB에서 양자포괄적인 접근에 어느 정도 진척을 이루게 된 데에는 수십 년 동안의 고민과 노력의 결실을 몇 가지 찾을 수 있다. 오늘날 학교 교육이 취하고 있는

형식교육의 틀에 대해서 많은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진정한 교육이란 삶의 맥락 안에 참여하면서 깨우치는 배움으로 가능하다고 본다. 

그러나 잘 설계된 학교 교육은 역동적인 삶의 현장과 궤적을 압축적으로 경험하는 시뮬레이션 장치가 될 수도 있다. IB는 그러한 시도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 책은 우리의 미래를 그리는 IB에 시작이라고 말할 수 있다.

김재호 기자 kimyital@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