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8:50 (금)
“이공계 여학생, 공학연구 과제 참여하세요”…연구역량·리더십 늘린다
“이공계 여학생, 공학연구 과제 참여하세요”…연구역량·리더십 늘린다
  • 김재호
  • 승인 2022.02.25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ISET ‘여대학원생 공학연구팀제 지원사업’ 총 150개 과제 3월 8일까지 접수
연말 결과 발표 경연으로 우수 연구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상금 수여

한국여성과학기술인육성재단(이사장 안혜연, 이하 WISET)에서 여대학원생의 연구역량과 리더십 향상을 위한 ‘여대학원생 공학연구팀제 지원사업(이하 지원사업)’에 참여할 연구팀을 3월 8일까지 모집한다. 올해는 △심화과정 100팀 △일반과정 50팀을 선발·지원한다

이 사업은 여대학원생 연구책임자가 대학생, 중·고등학생과 팀을 이뤄 함께 공학연구를 수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연구 프로젝트 리더가 되는 경험을 통해, 본인의 전공 분야에서 차세대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제공하고 있다.

 

올해 여대학원생 공학연구팀제 지원사업은 미래 여성이공계 인재 육성을 위해 자율적 연구과제 수행지원을 확대하고, 지원규모도 작년 100개팀에서 150개팀 규모로 전년 대비 50% 증가했다.

연구주제는 8개 공학분야(△건축 △금속·소재 △기계·재료 △전기·전자·반도체 △전산·컴퓨터 △생명공학·식품공학 △토목·환경공학 △화학공학)와 관련된 주제를 선정하면 된다. 특히, 사회문제 해결과 관련 있는 연구주제를 선정 시 가점을 부여받을 수 있다.

 

심화과정 800만 원, 일반과정 660만 원 지원

팀당 연구비는 심화과정 800만 원, 일반과정 660만 원을 지원한다. 연말에는 우수 연구팀과 지도교수를 선정하며, 우수 연구팀에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과 상금을 수여 한다. 

 

2021년 여성과학기술인연차대회 우수 여대학원생 공학연구팀. 사진=WISET

WISET은 남녀 성별 격차가 매우 큰 공학 분야에 이공계 분야의 여성 유입을 확대하고, 우수한 여성 연구인력을 양성하고자 2004년부터 지원사업을 실시해 왔으며, 올해로 19년째를 맞았다.

「2020년도 남녀 과학기술인 양성 및 활용통계 재분석 보고서」(WISET)에 따르면, 2019년 기준 국가연구개발과제를 수행하는 공학계열 여성 연구책임자는 남성의 15분의 1 수준인 6.3%로 남녀 성별 격차가 매우 크게 나타났다.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여대학원생은 연구책임자로서 연구계획부터 연구비 정산까지 전 과정을 총괄 수행하게 된다. 학생 때부터 연구책임자로서의 경험은 자연스럽게 높은 취업률로 이어졌다. 2021년 성과조사 결과 지원사업에 참여한 여대학원생의 전공 분야 취업률은 82.7%로 전국 공학 전공 여대학원생 취업률인 79.7%(「2020년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연보」, 한국교육개발원) 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난해 사업에 참여했던 여대학원생은 “연구 책임을 맡으면서 과제의 시작과 끝을 경험하는 좋은 기회였다”라고 답했다. 또한 그는 연구비 정산, 체계적 실험 계획, 리더십 능력을 배울 수 있었다고 밝혔다.

아울러 여대학원생은 연구팀원인 이공계 대학생, 중·고등학생들을 이끌어 주는 멘토의 역할도 겸하게 된다. 연구참여의 경험과 멘토링은 여학생들이 중도 이탈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이공계로 유입되는 긍정적인 선순환을 만들고 있다.

지난해 연구팀원으로 참여했던 학부생은 “처음에는 연구개발이라는 것이 생소했지만 장비 사용법을 익히고 논문을 찾고 읽는 법부터 팀의 일원으로서 협력하는 것까지 배웠고, 연구의 즐거움을 깨닫게 되어 향후 대학원 진학에 대해서도 확신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말했다.

다른 고등학생 팀원은 “진로 목표였던 화학공학에 대해 고등학교 과정에서는 아직 배우지 못한 지식을 배우고 알게 되면서 내 진로를 구체화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연구과제 수행하며 우수 여성 이공계 리더로 성장

안혜연 WISET 이사장은 “우수한 여성 이공계 인력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학생 때부터 연구에 참여하고 리더로서 다양한 경험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라며 “학생 때부터 자율적 연구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경험을 부여하여 그들이 자연스럽게 이공계로 유입되고 나아가 우수 여성 이공계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사업을 지속해서 확대 운영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지원사업 신청방법은 W브릿지 플랫폼(www.wbridge.or.kr)-커리어지원-공학연구팀제에서 신청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W브릿지 플랫폼 공지사항에서 사업 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문의는 WISET 인재육성팀(02-6411-1023)으로 하면 된다.

한편, WISET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관 공공기관으로 여성과학기술인 육성 및 지원을 위한 사업과 관련 정책·법·제도를 지원하고 있다. 주요 사업으로는 △이공계 여성일자리 지원(경력복귀, 대체인력, 신진연구원) △ 이공계 취업 및 경력개발 프로그램 운영 △여성과학기술인 정책제도 지원 △여성과학기술인력 활용 실태조사 등이 있으며 복권기금을 통한 지원으로 사회적 가치를 증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김재호 기자 kimyital@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