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1:40 (금)
전문대교협, 기초지방정부-전문대학 평생직업교육 활성화 간담회 개최
전문대교협, 기초지방정부-전문대학 평생직업교육 활성화 간담회 개최
  • 윤정민
  • 승인 2022.02.24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평생직업교육 공동체 구축을 위한 기초지방정부-전문대학 발전방안 모색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전문대학평생직업교육발전협의회 공동주최
24일 오후 1시 30분부터, 오산대학교 본관 2층 대회의실 개최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회장 남성희 대구보건대 총장, 이하 전문대교협)와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회장 곽상욱, 오산시장)는 지역 평생직업교육 공동체 구축을 위한 “제2차 기초지방정부-전문대학 평생직업교육 활성화 간담회”를 2월 24일(목) 13시 30분, 오산대학교 본관 2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한다.

이번 간담회는 지역경제 침체와 지방소멸 위기가 심화되는 상황에서, 기초지방정부와 전문대학 간의 평생직업교육 공동체 구축 및 협력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작년에 이어 마련됐다. 특히, 기존 국내·외 대학과 지역사회의 평생교육 협력사례를 살펴보고, 2022년 새롭게 시행되는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사업’의 협력역할과 방향 등도 함께 논의할 예정이다.

한광식 전문대학평생직업교육발전협의회 사무국장(산학교육혁신연구원장)의 “전문대학평생직업교육발전협의회 주요실적 및 향후계획” 주제발표를 시작으로, 2021년 서울특별시평생교육진흥원 수탁연구로 진행한 연구의 주요사항인 “국내·외 대학-지역사회 평생교육 협력 사례”를 김성림 서일대 교수가 발표할 예정이다. 이후, 기초지방정부와 전문대학 간의 평생직업교육 협력구축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유토론이 폭 넓게 진행될 계획이다.

곽상욱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장은 “오늘 간담회는 형식적이고 의례적인 연계방식을 넘어, 실질적인 협력방안을 모색하는데 의미가 크다”라고 말하며, “초중고, 대학, 그리고 지역사회가 어우러진 ‘자치교육 교육공동체’를 구축할 수 있도록 기존의 틀을 과감히 깨고 협력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남성희 전문대교협 회장은 “일자리창출과 지역인재 양성을 위해, 지난해 ‘제1차 평생직업교육 활성화 간담회’를 개최하며 기초지방정부-전문대학 간의 협력 생태계 조성을 위해 여러 방면으로 노력해 왔다”라며 “올해는 기초지방정부-전문대학 간 협력 신규사업이 마련된 만큼, 지역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지역 혁신역량을 축적 및 고도화할 수 있는 방안으로 양 기관이 노력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윤정민 기자 lucas@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