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6:15 (금)
“분규는 끝났다…시민민주大로 도약”
“분규는 끝났다…시민민주大로 도약”
  • 김봉억 기자
  • 승인 2005.11.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대학’ 상지대의 현재와 미래

민주적 대학운영의 대명사로 자타가 공인하는 상지대가 부정부패로 물러난 사학재단의 ‘경계’ 대상 1호로 지목되면서 또다시 ‘분규대학’의 이미지를 부각시켜 정착단계에 들어선 대학을 흔들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는 김문기 전 이사장의 복귀시도가 아직도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우려할 만한 일이다. 상지대는 지난 2003년 말 대학교육 사상 최초로 임시이사체제를 벗고 교수, 학생, 직원 등 학교구성원과 지역사회의 시민들이 참여해 만든 새로운 대학운영 모델인 ‘시민대학’으로 정식 이사체제를 갖췄다. 지난해 11월 발의된 사립학교법 개정안이 계속 표류하고 있는 가운데 상지대의 시민대학 모델의 정착과 성공여부는 한국 사학의 발전과 직결되는 문제다.

상지대가 분규·비리 사학의 대명사에서 민주적인 사학발전의 대표적인 모델로 거듭나고 있다.

지난 2003년 12월 대학교육 사상 최초로 임시이사체제를 벗고 ‘시민대학’이라는 새로운 대학운영 모델을 선보인 상지대. 지난 1993년 김문기 구 재단 이사장이 부동산 투기·부정입학 혐의로 물러나면서 임시이사가 파견돼 10년 만에 시민대학으로 거듭난 과정은 한국 사학의 발전 진로를 모색하는데 하나의 모범사례로 꼽히고 있다.

상지대는 시민대학으로 전환하는 계획을 마련하면서 세 가지 모델을 놓고 검토했다. 국·공립화와 재력가의 인수, 그리고 시민대학이었다.

우선 상지대는 수년 동안 도립화를 포함한 국·공립화 등 다양한 발전방안을 모색했었다. 이 가운데 국·공립화는 안정성과 구재단 복귀 차단 가능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으나, 강원도 재정의 어려움 등으로 실현 가능성이 적었고, 학원민주화나 재정지원측면에서 낮은 점수를 받았다. 재력가의 인수는 재정지원과 대학특성화, 대학발전 가능성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지만 학원민주화와 구성원 참여에서 낮게 평가됐다. 시민대학 모델은 재정지원을 제외한 8개 항목에서 최고점수를 받아 대학의 민주화, 안정화, 특성화 발전을 위한 가장 우수한 대안이라고 평가됐다.

상지대는 “시민대학은 선진국의 사립대 모델과 유사한 가장 발전된 유형”이라며 “시민사회가 학교 구성원과 공동으로 추진하는 시민대학 모델은 사학재단의 전횡과 부정부패 등의 문제점을 근원적으로 해결하면서 대학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대안적 모델"이라고 밝혔다.

상지대의 시민대학 프로젝트는 이제 2단계에 들어섰다. 상지학원의 설립자는 전 재단이사장이었던 김문기씨가 아니라 원홍묵씨 임을 지난해 10월 대법원 판결로 복원이 됐고, 지난 2004년 1월 1일부터 정이사체제로 전환돼 대학 안정화 단계를 넘어 섰다는 것. 지난해부터 이미 특성화된 대학발전을 위한 2단계 프로젝트에 착수했다. 상지대 교수협의회도 “이제는 구재단과의 싸움에 주력하지 않는다. 싸움은 끝났다”면서 “구재단의 복귀를 막아내는 것보다 민주화된 대학의 뜻에 맞게 어떻게 학교를 발전시키느냐에 더 관심을 갖고 있다”고 말한다.

시민대학 프로젝트를 뒷받침 하는 곳이 바로 ‘상지대의 민주적 발전을 지원하는 시민대학 운영협의회’다. 대학과 지역, 시민사회 3자의 연대체로 시민대학의 운영방침과 프로그램, 재정지원을 담당하는 곳이다.

‘시민대학’은 법적 개념이 아니라 대학운영의 철학과 교육목표를 나타내는 개념이다. 시민대학의 특징은 △민주적인 대학운영 △의사결정과정 공개와 투명성 확보 △학생등록금과 국고지원금에 ‘시민재정’을 추가해 대학재정 확충 등이다.

‘시민대학’ 상지대는 대학을 시민사회에 개방해 시민사회와 함께 공동으로 대학을 운영, 가장 투명하고 민주적인 대학의 상을 그리고 있다. 상지대는 지난 2000년 시민대학 추진을 위해 상지학원 발전기금 재단을 설립했다. 교수, 직원, 학생 등 대학구성원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와 기업이 나서 2005년 현재 30억 원의 기금을 모금했다. 적립된 기금 가운데 일부는 지역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거나 시민단체 발전을 위해 활용되고 있다.

앞으로는 공동운영에 따라 재원 마련 또한 ‘시민재정’이라는 독특한 재정확충 방식을 도입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동문과 지역사회로 확대해 기금을 마련하고 있는데 오는 12월 1일 ‘시민대학총회’도 이런 노력의 일환이다. 상지대는 ‘시민대학’임을 공식적으로 선언하는 자리다. 시민대학의 비전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발전기금을 모금하는 ‘후원의 밤’이 될 예정이다.

한편, 상지대는 시민대학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서는 민주적인 대학운영만으로 부족하다는 것을 안다. 궁극적으로 대학교육의 내용을 질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시민대학에 걸맞은 교육프로그램 마련을 위한 행사도 가질 계획이다. 전체 교수들이 참여하는 ‘심층 워크숍’을 2월초에 2박3일 동안 연다.

정대화 상지대 교수협의회 공동대표는 “설립자가 복원되고 정이사체제로 전환돼 안정화 단계를 넘어 이제는 시민대학의 질적 발전을 위한 도약단계에 들어섰다”면서 “학부모에게 감동을 주는 대학운영과 교육내용을 마련하고 학생을 제대로 가르치는 것이 진정한 민주대학의 전통을 이어 받은 대학의 모습이 아니겠냐”고 힘주어 말한다.
김봉억 기자 bong@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