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7:45 (금)
엉터리 통합형 수능의 민낯
엉터리 통합형 수능의 민낯
  • 이덕환
  • 승인 2022.02.21 08:54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정론_ 이덕환 논설위원. 서강대 명예교수 / 화학·과학커뮤니케이션

 

이덕환 논설위원

교육부가 졸속으로 밀어붙인 첫 ‘문·이과 통합형 수능’의 민낯이 드러나고 말았다. 문과·이과를 구분하지 않겠다는 ‘통합형’의 취지는 비현실적인 것이었다. 특히 수학 영역의 1등급은 90%를 ‘이과생’이 차지해버린 것으로 보인다. 이미 작년 9월에 치러진 모의고사에서 예상했던 문제였다. 결과적으로 교차지원이 허용되는 인문·사회·예체능 계열을 이과생들이 접수해버린 모양이다.

통합형 수능에서 ‘가’형과 ‘나’형의 구분이 사라진 것은 사실이다. 그렇다고 정말 수능이 통합형으로 바뀐 것은 아니다. 수학의 경우 30문항 중 8문항은 미적분·기하·확률과통계에서 선택을 해야만 한다. 문과생은 확률과통계를 선택하고, 이과생은 미적분이나 기하를 선택한다. 국어에서도 문과와 이과에 따라서 화법과작문과 언어와매체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고, 탐구(사회·과학·직업)의 사정도 마찬가지다.

서로 다른 과목을 선택한 수험생들의 성적을 근거로 당락을 결정하는 입시는 공정할 수도 없고, 합리적일 수도 없다. ‘표준(변환)점수’를 활용하면 된다는 입시 전문가들의 억지는 기만적인 것이다. 마치 문과생의 ‘키’와 이과생의 ‘몸무게’를 비교하거나, ‘사과’와 ‘김치’의 맛을 서로 비교하는 것처럼 어처구니없는 일이다.

결과는 매우 심각하다. 서울대 인문·사회·예술 계열의 정시 합격자 486명 중 44.4%인 216명이 미적분·기하를 선택한 이과생이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심리학과의 89%, 자유전공학부의 95%, 경제학부의 44%, 경영대의 43%가 이과생이다. 국어교육과의 50%, 영어교육과의 63%, 지리교육과의 71%가 이과생이고, 국어국문·영어영문·철학·동양사학과 등이 속한 인문 계열 합격자의 44%도 역시 이과생이라고 한다.

교차지원으로 합격한 학생들을 ‘융합 인재’로 키울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는 공허한 것이다. 통합형 수능에서 미적분·기하를 선택했다고 이과적 적성을 가졌다는 판단부터 섣부른 예단이다. 오히려 통합형 수능의 제도적 허점이라고 할 수 있는 교차지원으로 합격한 학생이 명성에만 의존해서 선택한 학과에 제대로 적응할 수 있을 것인지를 걱정해야 한다. 이과 계열의 학과가 융합 인재 양성이라는 어쭙잖은 명분 때문에 문과형 수능을 선택한 학생을 합격시켜줄 것을 기대할 수도 없다.

수능에서의 교차지원에 의한 혼란은 처음 경험하는 것이 아니다. 문·이과 구분을 본격적으로 폐지했던 제7차 교육과정이 시행되었던 2000년대 초반에도 심각한 혼란을 겪었었다. IMF 사태 이후에 심화된 이공계 기피로 문과 학생들이 이과 계열의 학과로 몰려드는 황당한 일이 벌어졌다. 특히 의대·약대가 문과생들에게 점령되었고, 적분 기호도 모르는 학생들이 공대에 진학하는 기막힌 일이 국제적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1993년에 처음 도입한 수능(대학수학능력시험)은 본래 문·이과를 구분하지 않는 통합교과적 출제를 지향했었다. 모든 학생들에게 언어·수리·탐구·영어 영역의 동일한 문제가 주어졌다. 현재 통합교과적 특성은 언어 영역에만 부분적으로 남아있고, 수리와 탐구 영역은 학생들의 적성을 핑계로 과거의 ‘학력고사’로 회귀해버린 상황이다. 올해 입시에서 문과의 몰락은 현재의 ‘누더기 짝퉁 수능’으로는 문·이과 구분 폐지가 불가능하다는 증거일 수밖에 없다.

이덕환 논설위원
서강대 명예교수 / 화학·과학커뮤니케이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2-02-22 00:21:26
Royal성균관대는 太學등의 별칭있고,왕립대학이며, 대한제국의 皇대학 전통과 자격을 가지고 있음. 해방후의 주권없는 일제잔재 중심 비신분제 국립대학과는 성격도 다름.

카이로선언이후 프랑스.소련.폴란드등이 승인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국제법.국내법적 위상을 상기하고, 패전국 일본잔재로 한국영토에 주권이 없어온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패전국 일본잔재로 적산재산 형태)를 국립대로 강행할때, 전국적인 반대와 서울대생들의 등록거부.자퇴등이 있었던 상황도 인식해야합니다.

국제법상 일본이 항복후, 포츠담선언(카이로선언 포함)에 따라, 한국영토에서 일본의 모든 주권은 없어왔음.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는 한국영토에 주권.자격.학벌이 없어왔음. 현행헌법 임시정부 구절(한일병합 무효, 을사조약등 불평등 조약 무효, 대일선전포고

윤진한 2022-02-22 00:22:40
)에도 맞지 않는게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임.해방후 미군정부터 국사 성균관(성균관대)교육을 시켜온 나라 대한민국임.

국사 성균관(성균관대)나라. 조선.대한제국 유일무이 최고 교육기관 성균관의 정통 승계 성균관대는 국내외에서 6백년 넘는 역사를 행정법.국제관습법으로 인정받고 있음.Royal성균관대.세계사의 교황반영, 교황윤허 서강대는 국제관습법상 성대 다음 Royal대 예우.패전국 일본 잔재이자, 불교 Monkey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는 한국영토에 주권.자격.학벌 없어왔음

*성균관대로 정통을 승계하기로 하자, 미군정이 향교재단의 재산으로 성균관대 재정에 기여토록 하는 법을 추가로 만들어 주어,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박정희 대통령때 대통령령으로 시작된 한국민족문화대백과발행으로 행정법상 조선 성균관 승계를

윤진한 2022-02-22 00:23:34
추가로 법제화. 성대 6백주년 행사때는 대통령.국무총리.교육부 장관 참석하였습니다.

.*성균관대,개교 6백주년 맞아 개최한 학술회의. 볼로냐대(이탈리아), 파리 1대(프랑스), 옥스포드대(영국), 하이델베르크대(교황윤허,독일),야기엘로니안대(폴란드) 총장등 참석.

@한국 유교 최고 제사장은 고종황제 후손인 황사손(이 원)임. 불교 Monkey 일본 항복후, 현재는 5,000만 유교도의 여러 단체가 있는데 최고 교육기구는 성균관대이며,문중별 종친회가 있고, 성균관도 석전대제로 유교의 부분집합중 하나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