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7:45 (목)
서경대 티칭이노베이션센터, 교수자역량 자가진단도구 ‘SKU-TCD’ 개발 운영
서경대 티칭이노베이션센터, 교수자역량 자가진단도구 ‘SKU-TCD’ 개발 운영
  • 하영
  • 승인 2022.02.09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수자가 보유한 역량 수준을 객관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진단도구 자체 개발
서경대학교 온라인 설문 시스템 활용해 약 한 달간 진단조사 진행
우리 대학 교원들의 핵심역량 전반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나

서경대학교 티칭이노베이션센터(센터장 한영균 교수)는 학습자 중심의 교수역량 수준을 객관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진단도구인 ‘SKU-TCD(Teaching Competences Diagnosis)’를 자체 개발, 11월 29일부터 12월 24일까지 약 한 달간 서경대 온라인 설문 시스템을 활용해 진단조사를 실시했다.

SKU-TCD’ 진단조사는 교원이 보유한 교수역량을 객관적으로 진단하고 진단결과에 근거해  교수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을 목적으로, Likert 5단계 척도로 구성된 50개 문항에 대한 자기평가식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조사에 참여한 교원은 교원 포탈에 조사 결과를 등재하여 검사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개인의 진단 결과뿐만 아니라 학과, 단과대학 등 소속별 교수역량 분포 현황을 통해 강점과 약점 영역에 대한 분포 비교가 가능하도록 포탈 시스템을 구축했다. 

2021학년도 2학기에 실시 된 ‘SKU-TCD’ 진단조사에는 총 151명의 교원이 참여하였으며, 조사결과 전반적으로 교원들의 핵심역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핵심역량 가운데 ‘수업평가’의 하위역량인 ‘평가수행’ 역량과 “변화관리”의 하위역량 중 ‘상황관리’ 역량이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서경대학교 티칭이노베이션센터는 금번 진단조사 결과를 토대로 교수역량진단조사 결과보고서를 발간하였으며, 매 학기 ‘SKU-TCD’ 진단조사를 진행해 진단결과에 근거한 교수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할 예정이다. 

한영균 서경대 티칭이노베이션센터장은 “티칭이노베이션센터에서는 교수자 본인의 수업역량 등을 쉽고 간편하게 알아볼 수 있도록 온라인 자가진단도구를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교원들은 교수자 본인의 강점 및 약점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여기에 대응하는 교수역량 강화 프로그램에 선별 참여할 수 있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우리 대학의 교수역량이 더욱 제고돼 학생들의 교육의 질도 크게 향상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SKU-TCD 검사결과 교원 포탈 연동 1
SKU-TCD 검사결과 교원 포탈 연동 2
SKU-TCD 검사결과표
SKU-TCD 검사결과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