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9:00 (금)
거점국립대총장협, 2022년 제1차 정기회의 개최
거점국립대총장협, 2022년 제1차 정기회의 개최
  • 윤정민
  • 승인 2022.02.07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 10개 만들기’ 저자 김종영 교수 대학혁신책 제안
국회, 교육부, 대교협 대화 시간 통해 대학 현안 머리 맞대
이기봉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사무처장, 차정인 부산대 총장, 홍원화 강원대 총장, 정성택 전남대 총장, 정종철 교육부 차관, 조해진 국회 교육위원장, 김종영 경희대 교수, 송석언 제주대 총장, 김동원 전북대 총장, 이진숙 충남대 총장, 김수갑 충북대 총장, 오세정 서울대 총장, 권순기 경상국립대 총장(왼쪽부터) 사진=국가거점국립대학교총장협의회

국가거점국립대학교총장협의회(회장 김동원 전북대 총장, 이하 협의회)가 지난 4일 경남 사천시 아르떼리조트에서 2022년 제1차 정기회의를 열었다.

이날 협의회에는 10개 협의회 대학 총장들과 조해진 국회 교육위원장(국민의힘), 정종철 교육부 차관, 이기봉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사무총장 등이 참석해 고등교육 관련 현안에 대해 머리를 맞댔다.

특히 『서울대 10개 만들기』의 저자 김종영 경희대 교수(사회학과)가 강연자로 나서 저서 내용을 바탕으로 지역거점국립대 9곳을 서울대 수준으로 격상시키는 대학혁신책을 제안해 이목을 끌었다.

김 교수는 2차 세계대전 전까지 소위 ‘듣보잡’이었던 캘리포니아주 10개 대학이 대학별 특성화를 통한 연구중심대학으로 이뤄진 세계 최강의 공립대학 체제를 구축해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지역이 됐다며, 거점국립대 9곳을 대대적으로 지원해 서울대 수준의 10개 연구중심대학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교수는 “서울 독재(독점)의 해체 없이는 극단적인 병목현상으로부터 탈출할 수 없고, 지역균형발전도 불가능하다”라며 “지방대를 지원한다고 서울대가 될 수 있겠냐는 회의적 시각이 많지만, 대학별로 특성화된 학문 분야를 키우고, 캘리포니아처럼 꾸준히 투자하고 기다리는 ‘축적의 시간’이 필요하다”라고 역설했다.

특강 이후에는 거점국립대 총장들이 정종철 교육부 차관과 이기봉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사무총장 등과 대화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총장들은 국가거점국립대가 지역균형발전의 토대가 될 수 있도록 LINC 3.0의 지역 편중 없는 고른 배정과 2022~2024 대학혁신지원사업에 따른 ‘적정규모화’ 추진 관련 제안, 거점국립대 40년 이상 경과 노후건물에 대한 개축 등을 제안했다.

김동원 협의회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지역소멸 시대에 거점국립대학의 육성은 매우 중요한 과제다. 교육이 뒷받침되지 않고서는 지역 발전을 요원할 것이며, 지역소멸 또한 막을 수 없기 때문”이라며 “이를 위해 거점국립대학들이 먼저 혁신하겠다. 국회와 정부 차원에서도 적극적인 지원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윤정민 기자 lucas@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