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0:30 (목)
“인문사회 위기는 곧 대학원 위기... 차기 정부, 인문사회 학술지원 필요”
“인문사회 위기는 곧 대학원 위기... 차기 정부, 인문사회 학술지원 필요”
  • 윤정민
  • 승인 2022.02.07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비판사회학회·경제인문사회연구회, 고등교육 현안 토론회 10일 개최
출처=한국비판사회학회

인문사회학자들이 ’고등교육 혁신과 공공성 확보를 위한 국가의 역할’을 논한다. 한국비판사회학회와 경제인문사회연구회가 오는 10일 오후 2시에 ‘2022년 고등교육 현안 토론회’를 연다. 한국교육시설안전원 대회의실에서 진행되며, 한국비판사회학회 유튜브 채널에 생중계된다.

이번 토론회는 인문사회 연구 혁신과 지역대학 위기 극복 등 두 주제로 나뉘어 진행된다. 첫 번째 세션에는 인문사회 대학원 현황과 혁신 방향을 다룬다. 이강재 서울대 교수(중어중문학과)와 김귀옥 한성대 교수(사회학과)가 발표하며, 위행복 한양대 명예교수(중국학과)가 사회를 맡는다. 토론은 배성인 성공회대 외래교수(사회융합자율학부)와 박치현 대구대 교수(성산교양대학)가 진행한다.

이강재 교수는 ‘문명대전환 시대 인문사회 학술정책의 혁신적 재구조화 제안’이라는 주제로 발표한다. 이 교수는 이번 발표에서 △학술기본법 제정 △학술정책연구기관 신설 △2027년까지 인문사회 학술지원 예산 1조 원 확보를 제안할 예정이다. 이 교수는 “인문사회는 비판정신과 상상력을 바탕으로 하여 사회의 나아갈 방향에 대한 혁신을 주도하는 학문이지만, 과학기술 분야보다 예산이 부족하다”라며 인문사회 학술지원의 근거와 목적을 분명히 하는 법과 기관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김귀옥 교수는 ‘인문사회 학술정책 연구원’(가칭) 설립과 국가학술연구제도 운영 방안을 발표한다. 김 교수는 “해방 이래로 한국 사회에는 기초분야 인문·사회 관련 학술정책은 전무했다”라며 학술정책을 안정적으로 만들고 실행할 수 있는 연구원과 제도가 필요하다고 제안할 예정이다.

두 번째 세션은 지역대학의 위기를 극복하는 방안으로, 지역균형 발전의 관점에서 지역대학에 어떤 역할과 과제를 제시해야 하는지를 다룬다. 남기정 서울대 일본연구소 교수가 사회를 맡고, 임운택 계명대 교수(사회학과)와 이석열 남서울대 교수(교육학과)가 발표를 진행한다. 토론은 김명환 서울대 교수(영어영문학과), 조은주 전북대 교수(사회학과), 강태경 전국대학원생노동조합 정책위원장이 맡는다.

임운택 교수는 지역대학의 연구, 교육, 혁신역량을 지역균형발전에 결합함으로써 지역과 대학이 공생하는 해외사례를 통해 시사점을 찾고, 지역균형발전의 위한 국내 지역대학의 역할과 과제를 제안한다.

이석열 교수는 일반대학원의 운영 현황을 분석해 대학원 혁신 방안을 제시한다. 이 교수는 일반대학원 185곳 중 106곳의 운영 현황을 조사하고, 대학원장 120명과 대학평가위원 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총 101명 응답, 59.4%)를 실시해 혁신 방안을 마련했다.

한국비판사회학회는 “한국사회의 인문사회 학술생태계의 위기는 이미 오래전부터 제기되어 왔으나, 현행 학술정책 아래에서는 이를 극복할 수 있을만한 대안이 없다”라고 말했다. 학회는 “기초분야 인문사회과학은 국가의 산업발전과 경제적 효과가 빠르고 분명하게 나타나는 이공계 지원과는 달리 중장기적 효과와 성과를 기대할 수 있기에 양적·질적 측면의 지원이 매우 미흡한 것이 현실”이라며 “인문사회과학의 위기는 곧바로 대학원의 위기로 이어지고 있어” 이번 토론회를 열게 됐다고 말했다.

 

윤정민 기자 lucas@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