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4:55 (토)
덕성여대, 비교과통합관리센터 성과발표회 개최
덕성여대, 비교과통합관리센터 성과발표회 개최
  • 방완재
  • 승인 2022.01.28 1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들을 위한과 능동적 ‘적극 프로그램’이라 더욱 기대커
비교과통합관리센터 성과발표회 리플렛
비교과통합관리센터 성과발표회 리플렛

덕성여자대학교(총장 김건희) 비교과통합관리센터는 조선대학교와 연합으로 2022년 1월 27일 오전 10시부터 온라인 ZOOM을 통해 ‘덕성과 조선의 만남 –DS비교과 교육 혁신 성장 고도화-’ 성과발표회를 개최했다.

비교과교육과정의 운영성과를 공유하고 이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된 이날 행사는 덕성여대가 정규 교과과정 외 학생들의 활동과 참여 내용에 따라 정규 교육과정을 보완하고 학생 스스로 다양한 경험을 통해 6대 핵심역량(창의성, 공감능력, 진취성, 전문성, 협업능력, 시민정신)을 증진하도록 지원하는 부분에 대해 그 성과를 발표하고 공유하는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본 과정은 비교과통합관리센터로부터 부서별 승인받은 프로그램만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지만, 향후에는 교내 전체로 확대·운영할 계획이고, 특히 이전 세대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학생들을 위한, 그리고 학생들에 의한 주체성과 능동적인 것들이 필요로 하는 소위 ‘적극 프로그램’이라 더욱 기대가 된다.

김건희 총장은 축사를 통해 발표를 맡은 분들에게 수고와 감사의 인사를 전했으며, "덕성여대와 조선대뿐만 아니라 모든 대학들이 비교과 교육의 혁신성장과 고도화를 위해 전문가 교류 및 회의와 같은 컨설팅을 활발히 진행하여 비교과 교육의 성과공유 확산의 기틀이 정착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첫 번째 순서는 기조발표였다. 조선대 송경오 교수의 '대학혁신전략으로서 bottom-up approach', 신라대 이은화 교수의 '대학 비교과 교육의 혁신과 쟁점', 동신대 박은민 교수의 '덕성이룸 인성교육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방향', 전남대 김남기 교수의 '창조의 나래를 펴고 비상하기 : 비교과교육과정에서의 창의적 문제해결', 조선대 김신의 선생의 '대학 비교과 교육 실무행정체제 개선 방향' 등이 순차적으로 발표되었다.

두 번째 섹터는 교과연계 비교과 우수 사례로 덕성여대 노태협 교수의 '창의융합 캡스톤디자인 운영', 조선대 김태훈 교수의 '건설현장 탐방을 통한 "보고, 듣고, 느끼는" 건설기술 탐구 프로그램 운영' 등이 경험적 사례로 발표되었다.

마지막 부분은 학습역량 강화 프로그램 우수 사례 발표였다. 덕성여대 박민욱 선생의 '지역 주민을 위한 사랑의 김장 담그기 나눔 활동', 조선대 홍주연 학생의 '조선대-계명대 "달빛동맹 Change Maker"', 덕성여대 전윤미 학생의 '덕성이룸 독서치료 프로그램' 순서로 진행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