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1:05 (금)
공주대,‘미세먼지연구관리센터’개소
공주대,‘미세먼지연구관리센터’개소
  • 최승우
  • 승인 2022.01.25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공모서 선정된 ‘중부권 미세먼지연구관리센터’ 개소식 개최

국립 공주대학교(총장 원성수)는 24일 대학본부 국제회의실에서 원성수 총장, 양승조 충남도지사, 김동진 국립환경과학원장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중부권 미세먼지연구관리센터 개소식 행사를 가졌다.

개소식 행사는 원성수 총장의 센터 개소를 환영하는 인사말과 충남도지사,국립환경과학원장의 축사와 센터 지정 유공자 표창, 현판 제막식과 떡 케익커팅 후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시 존데 이용 고층관측 시연 순으로 진행됐다.

중부권 미세먼지연구관리센터는 지난해 9월 28일 환경부 공모에서 공주대가 최종 선정되어 충남도와 대전, 세종, 충북·전북의 일부 시군을 아우르는 중부권 대기관리권역의 미세먼지 관련 연구를 수행할 목적으로 설립됐다.

특히, 미세먼지로 인한 건강 피해의 예방ㆍ관리 등을 위한 조사ㆍ연구ㆍ교육 및 기술개발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공주대는 금년에 환경부와 충남도로부터 각각 4억6천만원을 지원받는다.

중부권 미세먼지연구관리센터’(센터장 김맹기 대기과학과 교수)는 센터장을 포함하여 교수 등 총 29명의 연구진으로 구성, 중부권 대기관리권역의 미세먼지 고농도 발생 원인 규명과 정책 대안 마련을 위한 미세먼지 연구·관리의 구심점 역할을 하고 미세먼지 배출량 조사를 비롯해 대기 모델링 및 분석, 데이터베이스 구축 등을 추진하며, 중부권 지역 특성을 고려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연구사업도 진행할 계획이다.

원성수 총장은 개소식에서 “대기질 위험 예측 및 감시 기반 구축을 목표로 과학적 사실에 기반한 지역 맞춤형 대기질 개선 정책 지원 정보를 제공하는 센터의 국민 건강피해 예방에 큰 역할을 기대하며, 환경부와 충남도 등 자치단체의 협력의 중요성”을 말했다.

양승조 지사는 축사에서 “중부권 미세먼지 연구·관리센터를 통해 도 안팎의 대기환경을 면밀히 분석하고 과학적 정보에 기반한 지역 특성에 맞는 미세먼지 대책을 발굴·추진할 계획”이라며 “중부권 대기관리권역 해당 지자체 및 관계기관과의 소통·협력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동진 국립환경과학원장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지역 맞춤형 연구·관리 거점 마련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대기관리권역별 미세먼지 연구관리센터 지정을 추진하였으며, 센터 운영을 통해 민·관이 협력하여 중부권 지역 미세먼지 농도 개선을 위해 노력하여 오늘보다 깨끗한 내일을 만들기 위한 역할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