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4:30 (금)
‘호모사이언스-과학 하는 여자들2’ 출간
‘호모사이언스-과학 하는 여자들2’ 출간
  • 김재호
  • 승인 2022.01.25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를 무대로 활약하는 여성 과학기술인 5인의 자전적 에세이
삶의 열정과 좌절, 꿈 이야기와 함께 과학자를 꿈꾸는 여학생들에게 보내는 따뜻한 조언이 담겨

한국여성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회장 오명숙, 이하 여성과총)가 『호모사이언스-과학 하는 여자들2』를 출간하였다. 

『호모사이언스-과학 하는 여자들2』는 기존 발간된 <과학 하는 여자들> 시리즈의 후속편으로 세계를 무대로 활약하고 있는 여성 과학기술인의 자전적 에세이이다. 

 

영유아에게 치명적인 설사를 일으키는 로타바이러스의 차세대 백신을 개발하는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의 문성실 연구원, 우주의 신비를 풀기 위해 우주선의 입자 성분을 분석하고 검출기를 개발하는 메릴랜드대학교의 서은숙 교수, 미국 국립보건원에서 오메가-3 지방산이 뇌 신경세포의 생존을 유지하는 기전을 규명하고 뇌 손상 치료제를 개발하는 김희용 수석연구원, 더 빠르고 더 작은 메모리 반도체 기술을 개발하는 나명희 SK 하이닉스 부사장, 지구에 대해 더 알아가기 위해 화성에서 온 운석을 분석하는 킹스버로우 커뮤니티 컬리지의 박지선 교수의 이야기를 담았다.

각 분야에서 활약하는 저자들의 꿈과 연구, 정착스토리 등 실질적인 조언과 과학자를 꿈꾸는 여학생들에게 보내는 따뜻한 편지가 이공계 진학을 희망하는 청소년과 해외 진출을 꿈꾸는 이공계 여성들에게 꿈과 희망, 격려가 되길 바란다.

여성과총은 창의성과 도전정신을 갖춘 후배 여학생 및 여성과학기술인들에게 여성과학자의 이야기를 들려줌으로써 열정과 꿈을 격려하기 위해 이공계 여성 롤모델을 제시하는 출판사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발간 도서는 많은 학생들이 접할 수 있도록 전국의 중고교와 도서관에 배포하고 있으며, 도서를 통해 여학생의 이공계 유입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과학 도서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미래 과학자로서의 꿈과 비전을 심어주기 위한 독후감공모전, 대중 강연회 등을 추진함으로써 청소년의 과학에 대한 흥미 유발과 문화 확산을 기대한다.

김재호 기자 kimyital@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