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0:15 (토)
파주 역사여행
파주 역사여행
  • 최승우
  • 승인 2022.01.18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종업 지음 | 소동 | 256쪽

현대사부터 고려시대까지 파주의 역사를 아우르며 답사를 한 책이 나왔다. 이 책을 읽으면 독자들은 파주에 이야기가 이렇게 많이 숨어있다는 데 놀랄지 모른다. 대개 파주 하면 DMZ를 떠올리지만, 분단되기 전 파주는 개성의 인삼과 새로운 문물이 들어오는 서울의 ‘문’과 같은 곳이었다. 또 서울의 사람이 개성으로, 의주로, 그리고 대륙으로 가는 첫 길목이었다. 이 책은 알려진 파주 이야기를 더 깊게 보여주고, 알려지지 않은 파주 이야기를 새로이 발굴한다.

저자는 한국 현대사의 큰 장벽인 DMZ에서 출발해 근현대사를 품고 흐르는 임진강, 조선시대와 고려시대 문화의 중심지였던 파주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현장의 사진이 저자의 글을 단단하게 뒷받침한다. 판문점 안 낯선 추모비의 정체와 DMZ 안에 지어질 수밖에 없던 포로수용소, 영국군의 희생으로 중공군의 남하를 저지한 설마리 전투, 성당 건물을 구호품으로 받은 갈곡리 마을, 기호학파의 산실이 된 서원의 유래와 영조까지 개입한 파평 윤씨와 청송 심씨의 400년 묘지 다툼, 한 번 보면 잊을 수 없는 용미리 마애불 등 파주는 무궁무진 흥미진진하다.

파주 이야기에 더 깊게 들어가다
판문점과 DMZ, 파주에 관해 흔히 떠올리는 단어다. 저자는 여기서 좀더 들어간다. 예를 들면, 파주를 여행한 사람들이 한번쯤 다녀가는 통일전망대가 있는 오두산성(관미성)은 삼국시대부터 중요했다. 백제 고구려, 신라가 피터지게 싸우며 차례로 차지한 곳이다. 그 오두산성이 12·12쿠데타와 관련돼 있다는 이야기를 저자는 밝혀낸다. 육군 제9사단의 관할이었고, 당시 사단장은 노태우 소장이었다. 북한과 대적해 중요한 곳을 지켜야 할 군인들이 대한민국 서울로 향한 것이다. 박정희 정권과 맞섰던 장준하 선생 묘역이 있는 오두산성 근처에 노태우의 묘역도 조성된다고 하니 역사의 아이러니다.

파주는 예로부터 유학자들의 고향이었다. 많은 학자들의 묘가 파주에 있다. 특히 율곡은 자신의 묘와 어머니 신사임당, 아버지의 묘가 모두 파주의 자운서원 경내에 있다. 이 책에는 한국 철학사에 한 획을 그은 이이, 성혼, 송익필의 ‘파주 삼현’ 이야기가 자세히 소개된다. 한편, 현재 민간인통제구역 내에 있는 덕진산성은 인조반정의 중요한 배경이기도 하다.
고려시대로 가면 보물 93호인 용미리 마애불 이야기가 눈에 띈다. 용미리 마애불은 우리나라에서 드문 쌍미륵불이다. 앞에서 볼 때 웅장한 모습에 놀라고 뒤로 돌아가면 이걸 어떻게 조각했는지 입이 다물어지지 않는다. 저자는 용미리 마애불의 예술성을 극찬한다. 조성 배경을 자세히 설명하면서 이렇게 이야기한다.

미켈란젤로(1475~1564)의 말이 떠오른다. “나는 대리석에서 천사를 보았고, 그 천사가 풀려날 때까지 조각을 했다.” 그에게 조각이란 돌 속에 갇힌 형상을 드러내어 생명을 부여하는 행위라는 것이다. 우리 조선은 미켈란젤로가 아직 꼬맹이였을 때 미켈란젤로에 버금가는 대가급의 조각가를 갖고 있었다. (210쪽)

그 외에도 저자는 이 책에서 알려진 유적지 이야기에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를 찾아내 살을 붙임으로써 이들이 장소의 의미를 더 가지게 한다.

알려지지 않은 파주 이야기를 발굴하다
판문점 관광을 가면 관광객들은 안내를 통해 잔디밭에 있는 비석에 추모의 시간을 가진다. 비석의 주인공은 고(故) 장명기 상병이다. 소련인 기자가 갑작스레 북에서 남으로 망명을 하는 중에 일어난 교전으로 사망했다. 판문점을 관할하고 있는 유엔군은 매년 잊지 않고 추모식을 하지만 우리 국민들은 존재를 잘 모른다. 저자는 판문점 이야기에 더해 유족들을 인터뷰하여 장명기 상병을 기록한다. 유족들이 건넨 사진에는 지금과 모습이 다른 도보다리에서 장 상병이 웃으며 서있다.

또한, 기록으로는 처음으로 민간인통제구역에서 어로활동을 하는 임진강 어부를 소개한다. 임진강은 서해안을 앞에 두고 한강 하류와 만나는 데다 인간의 손을 덜 탔기에 물 반 고기 반이다. 저자는 신세대 어부 박우군 씨를 만나 임진강 어부의 일상을 기록한다.

그 외에도 한국전쟁 당시 포로수용소가 DMZ 내에 설치될 수밖에 없었던 이야기(이승만 대통령의 인도군 육지 상륙 반대), 한 마을에 19명의 성직자가 나온 갈곡리성당마을, 고려시대의 국립호텔이 있었다는 설이 있는 혜음원지 등 알려지지 않은 파주 이야기를 문헌과 현지인 인터뷰를 통해 생생히 발굴한다.

정성을 들인 지도와 사진-북한 여행의 마중물이 되기를 바라며
지리적으로 파주는 한강과 임진강 하류를 끼고 있다. 강과 육지가 북한과 맞닿아있으면서 서울의 북쪽 ‘문’이다. 구석기 시대부터 사람이 살아 유물이 고루 발견된다. 개성, 서울과 가까워 역사의 큰 흐름 때마다 중요한 장소가 되었다.
파주에는 둑과 제방이 많다. 파주의 ‘파’는 언덕을 의미한다. 서울에서 개성을 지나 의주로 이어지는 길목이었으나 현재는 군사분계선으로 길이 막혀 있다. 대표적인 파주의 길은 자유로, 경의선, 의주로이다. 자유로는 국가산업단지인 출판단지, 대규모 신도시를 서울과 잇고, 옛길 의주로에는 대외교역이 활발하던 고려시대의 유적이 산재해있다. 의주로는 통일로 바뀌어 다시 북한으로 이어질 날을 기다리고 있다.

이러한 것을 저자의 글뿐 아니라 파주 곳곳을 누빈 사진과 정성들인 지도에도 담았다. 언젠가 북한을 여행하게 될 날을 바라는 이들에게 이 책이 마중물 역할을 하면 좋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