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50 (금)
[디자인 파노라마] 근대기 상징물과 이미지 프로파간다
[디자인 파노라마] 근대기 상징물과 이미지 프로파간다
  • 조현신
  • 승인 2022.01.19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 디자인 파노라마 ③_조현신 국민대 테크노디자인 전문대학원 디자인학과 교수

근대기의 한국 디자인은 우리가 짐작하듯이, 갖가지 미적인 취향과 전통과 근대, 서구와 동양의 것들이 원칙 없이 혼융되던 시기였다. 물론 이 과정에서 누가 이미지 제작의 권력을 쥐고 있는가에 따라 그 전개는 다른 양상을 띠게 된다. 서구 현대 디자인의 과도기적인 양식들이 특히나 화려한 과잉 장식성과 색채를 보여주는 이유도 역사에 막 등장한 부르주아 계층의 귀족적 상징성에 대한 탐욕에 기인한 것이었다고 할 수 있다.

어쨌거나 서구의 디자인은 왕실과 귀족, 종교 권력이 향유하던 갖가지 상징과 제품에 근대기술을 성공적으로 접목함으로써 현대의 디자인 장을 열어갔다. 그 과정에서 전통기의 장식성은 계승과 거부의 길항적 양상을 보였다. 하지만 왕실과 양반이 운영하던 국가가 패망한 조선의 경우 그들이 향유했던 상징적 문화마저 하대받게 된 것은 망국의 당연한 과정일 것이며. 이 지점에서 한국의 근대 디자인의 본질이 결정됐다고 할 수 있다.

 

조선 황실의 이미지 프로파간다

분당에 위치한 한국디자인진흥원 안에는 ‘근현대디자인박물관(디자인코리아뮤지엄)’이 있다. 박암종 선문대 교수가 평생 수집한 근대기 물품을 전시해놓은 곳으로 아직까지는 유일한 한국의 디자인 박물관이다.

이곳에 들어가면 반갑기도 하고, 씁쓸하기도 한 감정이 교차된다. 번듯하게 내놓을 만한 물건들이 보이지 않는 듯하여 서구 박물관에 전시된 디자인 클래식이라는 것들과 무의식적으로 비교하게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곳의 물건들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당대의 회오리치던 제국전의 한복판에서 작은 상징물을 통해서라도 그 현실을 감당하고자 했던 의지들이 묵묵히 전해져 온다. ‘역사는 도전에 대한 응전’이라는 말을 인정한다면 그 응전의 면면을 살펴보는 것이 한국의 근대 디자인을 살피는 작업이기도 하다.

1897년 조선에서 대한제국으로 주체성을 새로 천명한 조선 왕조는 일본이나 제국이 황실 문양을 꽃으로 사용하는 것을 참고로 이씨의 상징인 ‘이화’에 착안해 황실문장을 제작하고, 이에 더해 태극과 매를 문장으로 사용하기 시작했다.

조선 황실 고종과 명성황후의 사진.  사진=조현신
대한제국 순종과 순정효황후 윤씨의 사진. 사진=조현신

이후 이화문은 지속적으로 다양한 인공물에 등장하면서 굴곡의 여정을 거친다. 박물관에는 이화문이 뚜렷하게 새겨진 대형 포스터, 인쇄물, 사진들이 전시되어 있다. 개항 초기 고종, 순종, 영친왕의 사진이 나란히 걸린 포스터에는 오얏꽃이 금박으로 인쇄되어 있다. 사진 엽서 속의 오얏꽃은 화사하고 그 줄기는 당당히 뻗쳐있다.

1901년 조선 황실의 봉투. 사진=조현신

1901년 미국 대통령 윌리엄 매킨리(William McKinly)가 보낸 편지의 국서 번역문 봉투는 순백의 형압으로 만들어진 커다란 이화문으로 봉합되어 있다. 이 정교하게 만들어진 오얏꽃에서는 조선의 선비들이 사랑했고 여전히 전통 최고의 미로 추앙되는 백자의 담백한 기품이 배어져 나온다. 근래 젊은이들이 유행처럼 쓰고 있는 서구 귀족들의 붉은 밀랍 봉인과는 많이 다른 미감이다.

이외에도 조선 황실의 문양 중 오얏꽃은 많은 곳에서 발견된다. 조선 황실 최초의 관비 유학생들이 만든 학회지인 『공수학보』(1907) 표지에도 태극, 건이감곤과 함께 오얏꽃이 등장해 황실에 대한 충정을 표현했다. 신소설 『자유종』(1910)에는 조선의 귀면, 태극과 함께 이화문이 사용됐다. 황실 건축물, 서류, 의상, 가구 등에 쓰이고, 일반인들에게는 개항기의 광고, 포장지, 로고 등에서도 사용되면서 조선 황실이 계획한 이미지 정치가 조금씩 성공하는 듯했다. 하지만 이러한 상징 프로파간다는 제국의 권력 앞에서 힘없이 사그라드는 과정을 거친다.

 

화려한 제국양식의 형태미학

1905년 을사늑약 이후의 1907년 순종 즉위 기념 엽서를 보자. 시선이 또렷하지 못한 어린 순종은 익선관을 쓰고 곤룡포를 입고 있으며 익선관 위에는 비스마르크 재상이 썼던 철모자가 얹혀져 있어 독일을 추종했던 일본 메이지 천황의 영향이 보인다.

1907년 순종 즉위 기념 엽서. 사진=조현신

이 사진을 장식하고 있는 것도 역시 이화문으로, 제일 밑에 꽃송이가 있으며 줄기와 잎새가 사진 양옆으로 피어오르고 있다. 그런대로 왕가의 상징이라는 역할을 해내고 있는 상태다.

1910년 한일합방 기념 엽서. 사진=조현신

그런데 이 이화문의 형상이 어찌 변하는지 또 하나의 엽서를 보자. 1910년 한일합방을 기념하는 엽서에는 메이지 천황과 순종의 사진이 나란히 등장한다. 일본의 상징인 커다란 금매가 은박으로 장식돼 천황을 호위하듯 바라보고 있다. 강하고 굳게 뻗은 녹색의 줄기 위에 얹혀져 있는 5개의 국화문은 마치 앞으로 그들이 주조할 만주국의 ‘오족협화’의 전주인 듯 보인다. 여기서 말하는 오족은 만주족, 한족, 조선족, 일본족, 몽고족을 말한다.

화려한 대제복을 입고 칼을 짚으며 독자를 바라보는 메이지 천황 밑으로 순종의 사진이 병치돼 있다. 이화문 장식은 늘어진 가지에 희미한 꽃송이로 산발적으로 그려져 있어 1901년의 황실에서 보여준 그 단아한 미와 섬세함은 보이지 않는다. 현재의 시각으로 볼 때는 자연스럽다고 할 수 있으나, 이 자연스러움이 그 당시에는 문명과 대척점의 열등성으로 취급되었다는 점으로 볼 때, 이 대비 자체가 일본 제국의 이미지 정책을 보여주고 있다.

『인간이은』. 사진=조현신

형태는 하나의 지향이며 이념이다. 시지각 이론가인 루돌프 아른하임(Rudolf Arnheim)에 의하면 모든 시각적 패턴은 항상 그 자체의 개별적 실존 이상의 그 무엇을 나타내고 있다. 물이 중력을 거슬러 올라가 끝나는 그 자리에서 생명의 형태가 만들어지듯, 형(形)은 어떤 내용을 담은 형태인 것이다. 이렇게 새로 태어난 조선 황실의 상징은 제국의 이미지 프로파간다에 의해 점점 쇠퇴해져갔다. 이 상징은 합병 후 왕가의 의전을 담당할 목적으로 설립된 이왕직 미술품제작소에서 만든 모든 물품에 상업적 목적으로만 새겨졌다. 이 오얏꽃 문양은 11살 때 일본으로 강제로 끌려간 순종의 아들 영친왕의 일대기를 기록한 『인간이은』(김을한, 한국일보사, 1971)의 책 표지에 다시 커다랗게 등장한다.

최남선이 그린 한반도. 그림=최남선

이외에도 근대 초기에는 국가의 위상을 높이려는 많은 상징이 사용됐다. 근대지식 습득을 위해 조직된 학회지의 단골 상징은 한반도의 지도와 태극이었으나, 태극은 합방 이후에 일본에 의해 심하게 제지를 받는다. 최남선은 『소년』 창간호(1908년)<그림 1> 에서 일본인 지리학자 고토 분지로가 토끼로 그린 한반도 형상을 호랑이로 바꿨고, 이후 호랑이는 조선 민족의 상징물로 자리 잡는다. 이러한 이미지 상징물들의 각축 과정에서 역시 서구에서 건너온 일본식 아르누보 양식은 이후 조선에서 새롭게 번안되어 사용됐고, 해방기를 거쳐 1970년대 영화 포스터에까지 계승됐다. 이렇게 시작된 한국의 근대기 시각장은 1920년대에 들어서면서 좀 더 다양한 근대적 양식들로 채워지기 시작했다.

 

조현신 국민대 테크노디자인 전문대학원 디자인학과 교수

국민대 테크노디자인 전문대학원에서 디자인 역사와 이론을 가르치고 있으며, 우리의 일상에서 친근하고 낯익은 디자인물에 관심이 많다. 특히 한국의 근대기 시각디자인문화사를 주 연구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대표 저서로 『일상과 감각의 한국디자인문화사』가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