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2:25 (금)
청주대, 대학생 공예·디자인 교육 大賞
청주대, 대학생 공예·디자인 교육 大賞
  • 최승우
  • 승인 2021.12.24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캡스톤디자인 ‘윤슬’팀⋯전통을 활용한 현대적 디자인 평가

청주대학교(총장 차천수)는 공예디자인전공이 ‘2021년 대학생 대상 공예·디자인 교육’ 사업에 참여해 대상을 수상했다고 23일 밝혔다.

 청주대 공예디자인전공 학생 4명(한윤하, 오유진, 김나형, 강지민)으로 구성된 ‘윤슬’팀(지도교수 김준용)은 2021 대학생 대상 공예・디자인 교육 결과 보고전에서 전남대와 한성대와 경합을 벌여 ‘대상’(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에 선정됐다.

 윤슬팀의 작품 ‘윤슬’은 유리에 옻칠을 결합시켜 전통을 활용한 현대적 디자인과 쓰임새 있는 테이블웨어 공예품을 개발해, 전통공예를 바탕으로 한 미래지향적인 재원 발굴에 중요한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작품 ‘윤슬(햇빛이나 달빛에 비치어 반짝이는 잔물결)’은 블로잉으로 제작한 투명한 유리 식기로, 수면 위에 비친 물의 일렁임을 표현하기 위해 다이아몬드 도구로 유리 표면을 연마했다. 이어 표면에 2~3겹의 옻칠을 하고 건조한 후 돌출 부분을 사포로 다듬어 반짝이는 물결과 빛의 일렁임 효과를 냈다.

2021년 대학생 대상 공예·디자인교육 결과 보고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청주대학교 공예디자인전공 ‘윤슬’팀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1년 대학생 대상 공예·디자인교육 결과 보고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청주대학교 공예디자인전공 ‘윤슬’팀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번 ‘대학생 대상 공예·디자인 교육 결과 보고전’은 ‘2021 대학생 공예·디자인교육 대상 대학’으로 선정된 청주대와 전남대, 한성대가 각각 2천700만 원의 지원을 받아 지난 9월부터 11월까지 3개월간 교육과정을 운영한 결과물로 선정했다.

 청주대는 3개월 동안 3학년 학생 24명이 6개 조로 나누어 ‘충청북도 무형문화재 제27호 옻칠장 김성호 선생’과의 협력을 통해 옻칠공예의 종류와 특징에 대한 이론 및 실습교육을 받았다.

 청주대 공예디자인학과는 2018년과 2019년 연속 대학생 공예·디자인교육 대상 대학으로 선정돼 최우수상을 수상(지도교수 윤상희)한 바 있다.

 이 교육 과정에 참여한 학생에게는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원장 명의의 수료증이 수여되며, 우수팀에게는 문화체육부장관상이 주어진다. 참여 대학의 지도교수와 지역 공예 장인에게는 위촉장을 수여하며, 문화체육부장관상을 수상한 해당 대학의 지도교수와 지역 공예 장인에게 ‘최우수 교수상’이 수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