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2:10 (목)
대구한의대, 경북권역재활병원과 MOU체
대구한의대, 경북권역재활병원과 MOU체
  • 최승우
  • 승인 2021.12.24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재활관련 학과 학생들의 임상실습과 공동연구에 양 기관의 시너지 효과 기대 -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은 12월 23일(목), 보건복지부 산하 7개 권역재활병원 중 하나인 경북권역재활병원(병원장 김철현)과 첨단 재활의료기기 활용을 통한 병원 임상실습 및 인재양성, 연구, R&D사업 등의 기대효과를 위해 업무협약(MOU)를 체결하였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대구한의대학교 재활의료공학과, 노인재활치료학과, 간호학과, 물리치료학과, 임상병리학과, 시니어스포츠학과, 한방스포츠의학과, 미술놀이치료학과, 중등특수교육과, 노인복지상담학과 등은 경북권역 재활병원과 교육 및 연구 교류의 협력관계가 마련되었다.

최근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뇌혈관 질환, 치매 등 노인성 질환이 급증하고, 건강한 삶에 대한 욕구가 높아짐에 따라, 국내외 재활치료와 재활의료산업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재활 및 요양서비스 관련 분야의 인재육성에 대한 병원 및 산업체의 수요도 함께 높아지고 있다. 또한, 대구경북은 경북권역재활병원 개원 및 경산재활산업특화단지 개발 등 재활의료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지역의 재활의료산업의 발전계획에 발맞추어 대구한의대학교는 재활치료 분야 인재양성을 위해 2021년 재활의료공학과, 2022년 노인재활치료학과를 신설하여 대구·경북 지역의 노인재활분야 특성화 대학으로 발전하고 있다. 

경북권역재활병원은 재활병원 내 물리 치료실, 작업 치료실, 소아 치료실, 수중 치료실, 운전재활 치료실, 언어 치료실, 심리 치료실 등 27개의 전문 재활치료실과 반복적 경두개 자극치료기, 상지로봇재활기기, 하지로봇재활기기, 수지로봇재활기기, 스마트보드 등 다양한 첨단 의료기기들을 보유하고 있다.

100여명에 이르는 재활전문 의료인력들이 지역장애인과 노인 및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양질의 재활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설립되었으며, 장애인 건강검진, 건강증진 및 방문재활 등 공공재활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양기관은 학생들의 임상실습 참여와 경북권역 재활병원이 보유한 ICT기반 다양한 의료장비를 활용한 공동연구를 추진하며, 첨단로봇재활기기를 활용한 빅데이터 수집과 질환별 환자 특징 파악을 통한 재활의료 공학적 우수한 인재양성을 약속하였다. 양기관의 업무협약은 대구경북지역 장애인 및 지역사회 노인계층과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재활치료적 접근으로 사회경제적 파급효과가 기대된다. 

대구한의대학교 변창훈 총장은 “대구한의대학교 근처에 전국 최고수준의 권역재활병원이 형성되어 앞으로 대구한의대학교의 재활관련 학과 학생들의 임상실습과 공동연구에 양 기관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권역재활병원 김철현 병원장은 “대구한의대학교의 우수한 인재양성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양 기관이 상호협력 하에 R&D사업 및 다양한 활동을 한다면 지역사회 장애인과 노인 및 취약계층 재활에 좋은 결과를 가져 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