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7:30 (금)
[영남대] 휴먼서비스학과 신설…항공운송학과 전원 4년 등록금 전액 지원
[영남대] 휴먼서비스학과 신설…항공운송학과 전원 4년 등록금 전액 지원
  • 교수신문
  • 승인 2021.12.17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아요_영남대
중앙도서관 열람실에서 학생들이 공부하고 있다. 사진=영남대
중앙도서관 열람실에서 학생들이 공부하고 있다. 사진=영남대

영남대(총장 최외출)의 2022학년도 정시 모집인원은 총 1천44명(정원외 6명 포함, 수시모집 이월인원 발생 시 변동 가능)이다. 이번 정시 모집에서 영남대는 인문자율전공학부와 군사학과, 항공운송학과를 모집하는 가군에서 32명, 그 외 모집단위에서 나군 471명, 다군 541명을 선발한다. 예체능계열 실기고사는 나군(체육학부, 디자인미술대학, 음악대학)은 2022년 1월 21일, 다군(특수체육교육과)은 1월 25일 각각 실시한다. 합격자는 2월 8일 발표된다.

영남대는 각종 정부 지원을 토대로 미래형 산업수요에 맞는 대학 교육 실현에 한발 앞서나가고 있다. 영남대는 미래 신성장 동력 분야인 지능형 로봇, 미래 자동차, 융·복합 소재, 화학 분야뿐 아니라, 전통적으로 강점을 지닌 기계, 전기, 전자, 컴퓨터 분야 인재를 중점 육성한다. 특히, 미래 성장 동력인 자동차와 로봇 분야 인재 육성을 위해 2017학년도부터 ‘미래자동차공학과’와 ‘로봇공학과’를 신설하고 신입생을 모집했다. 미래자동차공학과는 총 90명 정원에 이번 정시에서 19명을 선발하고, 로봇공학과는 60명 정원에 13명을 이번 정시에서 선발한다.

영남대는 최근 급증하는 복지 수요에 발맞춰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휴먼서비스학과’를 신설하고, 2022학년도에 첫 신입생을 모집한다. 총 45명 정원에 이번 정시에서 7명을 선발한다. 휴먼서비스학과는 사회복지를 기반으로 가족상담과 미술치료 분야의 전문 지식과 실무 역량을 갖춘 ‘휴먼서비스’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신설된 학과다. 휴먼서비스는 21세기 들어서 가장 빠르게 확대되고 있는 복지영역으로 휴먼서비스 전문가의 수요와 고용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여서 전공자들이 다양한 분야에 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항공운송학과도 특성화 학과 가운데 하나다. 공군과의 협약으로 인문계열에서 학과를 신설하고 공군조종장학생을 선발하는 대학은 영남대가 유일하다. 입학생 전원에게 4년간 등록금 전액을 장학금으로 지급하며, 매 학기 교재비도 지원하고, 입학생 전원에게 기숙사를 제공하는 등 혜택이 주어진다. 졸업 시 무역학사 학위를 취득하며, 전원 공군조종 장교로 임관된다. 비행교육과정 수료 후 공군 조종사로 복무하게 되며, 군 장교 복무를 마친 후 민항기 조종사 등 항공 관련 분야에서 경력을 이어갈 수 있다. 2022학년도 정원 20명 중 6명을 정시로 뽑는다.

 

69개 학과 소개 영상 220여편 유튜브로 공개

영남대는 수험생들의 학과 선택에 도움을 주기 위해 69개 학부·과별 특성이 담긴 소개 영상 220여 편을 영남대 공식 유튜브 채널에 공개했다. 수험생의 눈높이에 맞는 학과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해당 학과 재학생들이 직접 기획부터 촬영, 편집까지 손수 진행해 만들었다. 학과 정보를 담은 소개 영상부터 실제 학생들의 수업 모습, 동아리 활동 등 다양한 캠퍼스 라이프, 도서관, 강의실 등 캠퍼스 전경까지 수험생들이 궁금해하는 정보를 영상에 담아 수험생들의 학과 선택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영남대는 영국의 글로벌 대학평가기관인 ‘타임스 고등교육’(THE : Times Higher Education) ‘2022 세계대학평가’에서 국내 18위에 오르며 국제적으로 공신력 있는 대학평가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올해 8월 발표된 ‘2021 라이덴 랭킹(Leiden Ranking)’ 수학·컴퓨터공학(Mathematics & Computer science) 분야에는 영남대가 국내 1위(세계 171위)에 올랐다. 7년 연속 국내 1위로, 종합순위에서도 국내 14위에 올랐으며, 생명·지구과학 분야에서도 국내 8위에 오르는 등 전 분야에 걸쳐 연구력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신용호 영남대 입학처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