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6:05 (금)
한국인문사회총연합회, ‘한국 사회의 혐오와 차별’ 주제로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와 공동 포럼 개최
한국인문사회총연합회, ‘한국 사회의 혐오와 차별’ 주제로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와 공동 포럼 개최
  • 김재호
  • 승인 2021.12.08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 유네스코회관 유네스코홀에서 진행

한국인문사회총연합회[대표회장: 위행복 명예교수 (한양대학교 국제문화대학 중국학과)]는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와 공동으로 ‘한국 사회의 혐오와 차별’을 주제로 하여, 오는 12월 10일(금) 오후 2시부터 5시 30분까지 유네스코회관 유네스코홀에서 기획 포럼을 개최한다.

인문학‧사회과학‧문화예술 분야의 학회들과 국공립 및 사립대학들의 인문대학‧사회과학대학 학장 협의회로 구성되어 있는 한국인문사회총연합회는 국내 최대 규모의 인문‧사회‧문화예술 분야 학술단체로서, 인문‧사회‧문화예술 분야 학술연구의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발전을 위한 정상적 국가 지원의 확보, 학문의 균형 발전을 위한 제도적 기반의 수립과 관련하여 다양한 활동을 폭넓게 펼치고 있다.

한국인문사회총연합회는 학술 연구의 공공성과 사회적 기여도를 높이는 활동의 일환으로 일련의 기획 포럼을 개최하고 있다. 9월 30일에는 ‘공정이란 무엇인가?’를 주제로 제1차 포럼을, 12월 3일에는 ‘공정과 능력주의’를 주제로 제2차 포럼을 개최하였으며, 이번의 제3차 포럼은 ‘문화다양성 증진의 시각에서 바라본 한국 사회의 혐오와 차별 문제’를 주제로 설정하였다.

제1부와 제2부로 구성되어 개최되는 이번 포럼의 제1부는 위행복 명예교수(한국인문사회총연합회 대표회장)를 좌장으로 하여, 성소수자 혐오와 차별[발제: 이혜민(고려대학교 보건과학과 박사과정 수료), 토론: 조수미(명지대학교 방목기초교육대학 교수)], 조선족 혐오와 차별[발제: 한건수(강원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 토론: 박준규(한양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 온라인 공간의 여성혐오와 차별[발제: 김수아(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교수), 토론: 정정원(한국미래문화연구소 상임연구원)]에 대하여 논의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한경구 사무총장(유네스코 한국위원회)을 좌장으로 하여 진행되는 제2부에서는 교육현장에서의 혐오와 차별[발제: 한희정(국민대학교 교양대학 교수), 토론: 황고운(고양관산초등학교 교사)], 거주 공간에 의한 혐오와 차별[발제: 박미선(국토연구원 주거정책연구센터장), 토론: 하홍규(숙명여자대학교 인문학연구소 HK연구교수)]에 관하여 논의가 이루어지게 된다.

이번 포럼은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 중계되고,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 포럼 참석을 희망하는 경우 행사 당일 유튜브에서 ‘한국인문사회총연합회’를 검색하여 실시간 중계에 접속할 수 있고, 포럼이 진행되는 동안 채팅을 통해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김재호 기자 kimyital@kyosu.net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