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6 13:00 (화)
기수 파괴 등 능력 위주 인사 … 대학 업무 전문가 포진
기수 파괴 등 능력 위주 인사 … 대학 업무 전문가 포진
  • 허영수 기자
  • 승인 2005.09.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롭게 진용 갖춘 교육인적자원부 국장·과장들

교육인적자원부(이하 교육부)가 분주하다. 직제도 개편되고 국·과장들도 상당부분 달라졌기 때문이다. 국회 국정감사와 정기국회도 코 앞으로 닥쳐 새롭게 주어진 업무를 두루 살피는 데만 해도 시간이 모자랄 정도인 것으로 보였다. 대학혁신추진단, BK21 추진단, 대학지원국 등은 참여정부의 교육 정책기조가 ‘대학개혁’과 ‘대학 경쟁력 강화’에 무게가 실린 만큼, 새로이 수혈된 국·과장급의 지휘 아래 대학 혁신 방안들을 구상하기에 여념이 없었다. ‘파격 인사’라는 표현 이면에 숨겨진 기대에 부응하고 싶어하는 모습이었다. <편집자주>

김진표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이하 교육부) 장관이 지난 5일 1급 인사를 발표하자 교육부가 술렁거렸다.

행정고시 22회 출신인 김광조 전 인적자원총괄국장이 물망에 오르던 선배들을 제치고 차관보로 임명되고, 비고시 출신 정영선 전 기획홍보관리관이 정책홍보관리실장으로 임명되는 ‘파격 인사’였기 때문이다. 과장·팀장급 인사에서도 구연희 지역인적자원개발팀장, 설세훈 교원양성연수과장, 신익현 BK21기획단 운영기획팀장 등 37기 서기관들을 과장·팀장으로 적격 발탁하기도 했다. 고시기수와 연공 서열을 고려하던 관행에 비추어본다면 극히 이례적인 일이었다.

과거 BK21 사단 요직에 두루 포진
그러나 무엇보다 가장 관심을 끈 것은 ‘대학혁신추진단’의 단장·팀장들을 전격 교체하고 ‘BK21 추진단’을 구성한 데 더해, 과거 1999년 BK21 사업을 추진하던 주무 과장·서기관들을 요직에 대거 기용했다는 점이다.

교육부내에서는 대학지원국장에 김화진 전 비서실장이 임명되고, 대학혁신추진단의 대학구조개혁팀장으로 김규태 전 정책총괄과장이, BK21 추진단의 사업기획팀장으로 서유미 전 학술정책과장이, 인력수급정책과장으로 김선호 서기관이 인선됨에 따라, 1999년 당시 대학지원국장이었던 김영식 차관의 진두지휘하에 2단계 BK21 사업에 확실한 힘이 실릴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 중이다.

• 관련기사 - 대학혁신추진단 "대학 목소리 최대한 듣겠다"
• 관련기사 - 정부합동청사에 둥지 튼 BK21 기획단

이번 ‘대학혁신추진단’과 ‘BK21 추진단’의 개편으로 거의 모든 것이 바뀐 듯한 분위기를 풍기곤 있지만, 그렇다고 과장들이 다 바뀐 것은 아니다. 김 부총리는 이번 인사에서 고등교육정책과를 제외한 박융수 대학학무과(전 학사지원과), 이성희 사립대학지원과(전 사학지원과), 노환진 학술진흥과(전 기초학문지원과), 이대열 평가지원과 등의 과장들은 교체하지 않고 계속 업무를 맡겼다. 지난 3월 대대적인 교체가 이뤄졌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업무의 지속성과 그간의 성과를 감안했기 때문이다.

대학지원국장에 김화진 부이사관

김화진 신임 대학지원국장은 거의 모든 경력이 대학과 관련돼 있다. 1997년부터 2001년까지 대학재정과장, 대학제도과장, 대학원지원과장, 대학행정지원과장을 차례로 거쳤으며, ‘2002년 대학입시제도’ 성안 및 BK21 사업을 추진한 바 있다. 수능시험 시행 및 복수지원제 도입, BK21사업 등 일반지원·목적지원 구분에 따른 대학재정지원제도 도입, 대학 정원 자율화 정책 체계화 등을 기억에 남는 업무로 꼽았다. 김 국장은 “기초학문 육성, 과학기술 진흥, 장학 복지 등은 정부의 몫인 반면, 공정한 룰에 의한 경쟁과 그로 인한 대학의 다양화·특성화·차별화가 중요하다”라면서 “대학의 자발적인 개혁을 격려하고 지원하는 데 초점을 맞출 계획”라고 말했다.

인력수급정책과에서 ‘대학정책과’로 자리를 옮긴 박춘란 과장은 ‘혁신기획관’으로 교육부에서 유명하다. 안병영 부총리 재임 당시, 교육부 간부회의를 직원들에게 생중계하는 등 부처 혁신을 추진해 교육부가 타 부처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기도 했다. 미국 버클리대 법학석사 LLM 과정을 밟았으며 뉴욕주 변호사 자격증까지 취득한 재원. 사무관 시절에는 대학행정과에서 대학·대학원, 학교법인, 교원인사 등을 다뤘다. 박 과장은 “이미 자율화됐는데도 대학 현장에서는 교육부가 일일이 규제하는 줄 아는 등 교육정책이 잘 알려지지 않았을 뿐 아니라 왜곡되는 경우가 많다”라며 대학 정책에 대한 올바른 정보 전달에 관심을 보였다.

대학지원국에 새로이 만들어진 ‘학자금정책팀’에는 현안 중심의 TF팀에서 일하며 성과를 올린 박성민 서기관이 팀장이 됐다. 박 팀장은 “학자금대출제도는 저소득층의 교육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제도인 만큼, 도입 초기에 발생하는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여러 요인들을 분석해 종합적으로 보완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평생학습국에 ‘전문대학정책과’ 신설

전문대학정책과는 얼마 전까지 교육혁신위원회에 파견 나가 있었던 이용균 과장이 일을 맡았다. 이 과장은 교육혁신위원회의 ‘직업교육체제 혁신방안’을 기획하는 데 참여하는 등 직업교육 분야에 밝은 것으로 평가받은 인물. 그간 전문대들의 불만이 쌓여 있었던 탓인지, 요즘 이 과장은 매일 찾아오는 대학 관계자들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었다.

이 과장은 “전문대학이 학생이나 학부모의 인기를 되찾기 위해 국가 지원도 중요하지만 획기적인 구조조정 노력과 특성화가 병행돼야 한다”라고 얘기했다.

지난 6월 산업자원부에서 교육부로 파견 온 권오정 산학협력과 과장은 미국 하버드대 석사 출신으로 산업자원부에서 무역정책과장, 디자인브랜드과장, 표준디자인과장 등을 두루 거친 경력의 소유자다. 요즘 각 대학들이 골머리를 앓고 있는 산학협력단의 과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재정경제부 등 타 부처와 함께 ‘세재 개편 방안’을 마련하는 데 부심하고 있다. 권 과장은 “업적 평가 반영 등 산·학협력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인센티브 및 유인책들이 필요하다”라고 지적했다.

‘누리팀’, 누리사업 컨설팅 강화

인적자원정책국의 구연희 지역인적자원개발팀(이하 누리팀) 팀장은 박성민 학자금정책팀장과 함께 얼마 전까지 학자금대출 TF팀에서 일하다 능력을 인정받고 37기로서는 드물게 팀장으로 발탁됐다. 지방교육자치과, 국제교육협력과, 학사지원과 등을 거쳤다. 구 팀장은 “누리사업을 계속사업으로 키우고 싶다”라면서 “평가를 엄격히 하고 냉정하게 관리해 퀄러티가 높은 사업이 되게끔 하고, 이를 위해 컨설팅 등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허영수 기자 ysheo@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