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8:00 (금)
세종대 물리천문학과 이재우 교수, 미국천문학회 ‘NOVA Research Highlights’ 논문 선정
세종대 물리천문학과 이재우 교수, 미국천문학회 ‘NOVA Research Highlights’ 논문 선정
  • 하영
  • 승인 2021.11.30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 물리천문학과 이재우(사진) 교수의 논문이 최근 미국천문학회 ‘NOVA Research Highlights’에 선정됐다.

‘NOVA Research Highlights’는 미국천문학회에서 흥미롭고 중요한 논문을 선정하여 일반인도 쉽게 접할 수 있게 소개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에 선정된 논문은 ‘Formation of Multiple Populations of M5 (NGC 5904)’이다. 이 교수는 단독으로 논문을 작성했다.

이 교수는 논문에서 우리은하의 대표적 표준 구상성단인 메시에5(M5)의 형성과정을 밝혔다. 메시에5(M5)가 최소 3번 이상의 별탄생 과정을 통해 생성된 매우 복잡한 구성을 하고 있는 구상성단임을 입증했다. 메시에5(M5) 측광에서 세계 최초로 개발한 JWL측광필터시스템을 사용했다. 새로운 측광법은 별이 높은 밀도로 존재하는 영역에서도 정밀한 원소함량 측정이 가능하다.

이 교수는 “최첨단 기술이 아닌 방법으로 이런 성과를 내어 자랑스럽다. 앞으로 더 큰 구경의 망원경을 사용한 관측과 다파장 관측을 통해 연구를 확장시키고 싶다”라고 말했다.

이 교수는 앞으로 JWL측광계를 이용해 우리은하와 마젤란은하의 구상성단에 대한 본격적인 관측을 수행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