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08-19 16:15 (금)
한밭대 설비공학과,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 우수논문 발표상 수상
한밭대 설비공학과,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 우수논문 발표상 수상
  • 하영
  • 승인 2021.11.29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oT 센싱 및 행동패턴 분석 알고리즘을 이용한 지능형 전력관리 시스템’ 발표

국립 한밭대학교(총장 최병욱)는 지난 12일 ‘2021년도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 추계국제학술발표대회’에서 설비공학과 학생들이 우수논문 발표상을 수상했다고 29일 밝혔다.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는 2001년에 설립됐으며 생태환경과 관련된 건축분야 전문기술을 원활하게 교류할 수 있도록 학계․산업계와의 긴밀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관련 분야의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한밭대 설비공학과 김범수․권두현․류재원․박세현․이주연 학생은 ‘IoT 센싱 및 행동패턴 분석 알고리즘을 이용한 지능형 전력관리 시스템’을 주제로 하여 우수논문 발표상을 수상했다.
 학생들은 이번 연구에서 공간 정보를 수집하여 주택에서의 환경정보․재실정보 센싱을 통한 행동패턴을 분석하고 가전기기의 전력을 제어․관리 할 수 있는 지능형 전력관리시스템의 에너지 절감효과에 대한 실증평가를 진행했으며, 그 결과 대기전력을 차단하여 37%의 전력에너지 절감률을 확인했다.
 

한밭대 설비공학과 박병용 지도교수는 “이번 대회에서 학생들이 연구에 적극 참여하여 이뤄낸 결실에 진심으로 박수를 보낸다”며, “앞으로도 학부생들이 관심 있는 연구에 매진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이 학생들은 한밭대학교 학생융합 연구동아리(HaIM: Hanbat Innovative Microcommunity)를 통해 구성된 학부생 팀이며, HaIM은 국립대학 육성사업의 지원으로 학부 단계에서부터 연구에 참여하게 하여 기본 연구역량을 강화하고 우수 학부생의 대학원 진학을 유도하고자 마련된 프로그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