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1:50 (토)
과학기술 주요 단체 성명서 발표... '과학기술 중심국가 비전 확립' 요구
과학기술 주요 단체 성명서 발표... '과학기술 중심국가 비전 확립' 요구
  • 김재호
  • 승인 2021.11.16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회장 이우일, 이하 과총)와 한국과학기술한림원(원장 한민구), 한국공학한림원(회장 권오경), 대한민국의학한림원(원장 임태환), 한국여성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회장 정희선), 대한여성과학기술인회(회장 임효숙)는 ‘대전환 시대에 과학기술 중심국가 비전 확립을 요구합니다’라는 과학기술계 공동 성명서를 16일 발표하고 대선후보들에게 전달했다. 

과학기술 주요 6개 단체는 대전환 시대에 과학기술 중심국가 비전 확립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16일 발표했다. 

과학기술계 6개 단체는 공동 성명서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과학기술이 안보와 경제에 직결되고 있는 대전환의 시기를 맞아 국가 미래경쟁력이 과학기술 경쟁력으로 귀결되고 있다”며 “대한민국이 선도국이 되느냐 쇠퇴의 길을 걷느냐의 갈림길에 놓인 절체절명의 시기에 정치지도자들의 인식 전환을 통한 과학기술 중심국가 비전 확립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이러한 대전환의 시기에 국가의 생존 문제를 해결하는 열쇠는 기술혁신”임 강조했다. 이미 “미국, 중국, 일본, 유럽 등 주요선진국들은 발 빠르게 조직과 제도를 강화, 대응하고 있으며 기술패권 경쟁의 중심에 국가 지도자들이 앞장서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국제질서가 과학기술을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는 가운데 이를 목도하는 과학기술계의 위기의식이 그 어느 때보다 고조되고 있다”며, “지금은 우리가 그동안 추구해왔던 추격형 전략(Fast follower)에서 선도형 전략(First mover)으로 전환하지 않으면 종속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현재 대선주자들의 행보에 과학기술이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한 깊은 우려를 표했다.  

이에 6개 주요 과학기술단체는 시대적 요구와 과학기술인들의 뜻을 모아 주요 정당과 대선후보들에게 “대전환의 시대에 과학기술 중심국가 비전을 세워줄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전달하였다. 

김재호 기자 kimyital@kyosu.net

[과학기술 주요단체 성명서] 
“대전환 시대에 과학기술 중심국가 비전 확립을 요구합니다.”

세계는 지금 대전환의 시대를 맞아 구한말에 맞먹는 거대한 파도가 불어 닥치고 있습니다. 자유무역 중심의 글로벌화에서 자국 기술 중심 보호무역주의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 팬데믹, 백신 안보, 미‧중 과학기술 패권경쟁, 기후변화의 심화는 과학기술의 중요성을 더욱 각인시키고 있습니다. 과학기술이 안보와 경제에 직결되고 있습니다. 미국주도의 QUAD 결성과 같이 지정학(geo-political)이 아닌 기정학(techno-political)적인 동맹체제로 급속히 변모하고 있습니다.

이 대전환의 시기에 국가의 생존 문제를 해결하는 열쇠는 기술혁신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주요 선진국들은 발빠르게 조직과 제도를 강화하여 대응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전략적으로 과학기술정책국(OSTP)의 내각수준 격상과 혁신경제법(USICA) 제정을 통해 과학기술정책 리더십과 주요 국가와의 동맹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국가적 자원과 역량을 총 투입함으로써 2035년 미국경제 추월과 중국몽 실현 등 세계 패권을 꿈꾸고 있습니다. 일본 역시 경제안보상 겸 우주과학기술담당상을 신설하여 경제안보와 과학기술을 연계한 정부조직을 구축하였고, 유럽은 탄소국경세(BCAM), 의료수출규제 등 다양한 기술무역장벽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선진국들은 기술패권 경쟁의 중심에서 국가 지도자들이 앞장서고 있습니다.

지금 대한민국은 선진국을 넘어 세계적 선도국이 되느냐, 아니면 쇠퇴의 길을 걷느냐의 갈림길에 있습니다. 인구절벽을 극복할 우수한 인재를 길러야 하고, 성장동력 발굴과 국가전략기술 확보로 미래 대한민국을 준비해야 합니다. 이 절체절명의 긴박한 시기에 정치지도자들의 과학기술 인식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한 국가의 미래경쟁력은 과학기술을 빼놓고는 상상조차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국제질서가 과학기술을 중심으로 재편되는 중차대한 이 시기에 우리나라 과학기술계의 위기의식은 어느 때보다 심합니다. 우리는 과거 추격형 전략(fast follower)으로 성장을 이루어냈으나 앞으로는 선도형 전략(first mover)을 추구하지 않으면 종속될 수밖에 없습니다. 코로나19 백신개발이 좋은 예입니다. 그런데, 이 대전환의 긴박한 시기에 대선주자들의 행보에서는 과학기술이 보이지 않습니다. 과학기술의 편린조차 찾을 수 없어 실망을 금할 수 없고 심히 우려스럽습니다.

이에, 6개 주요 과학기술단체는 시대적 요구와 과학기술인들의 뜻을 모아 주요 정당과 그 후보님들에게 “대전환의 시대에 과학기술 중심국가 비전을 제시해주실 것”을 강력히 요청합니다.

2021년 11월 16일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한국과학기술한림원, 한국공학한림원, 대한민국의학한림원, 한국여성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대한여성과학기술인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