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1:00 (목)
"평가위원, 사업에 대한 이해 부족했다"
"평가위원, 사업에 대한 이해 부족했다"
  • 허영수 기자
  • 승인 2005.09.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소된 누리사업단 이의신청서 제출

누리사업에 취소된 사업단이 교육인적자원부(이하 교육부)에 이의신청을 제기하는 등 연차평가에 따른 잡음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충북대가 중심대학인 '나노기반 전문인력양성사업단'은 지난달 22일 "연차평가의 중도 탈락 결정은 누리사업의 특성을 고려해 볼 때 이해하기 어렵다"라면서 "교육부에 이의신청서를 제출했다"라고 밝혔다. 평가단의 연차평가 결과에 소명할 기회가 전혀 없어 이의신청을 제기한 것.

이 사업단은 이의신청서에서 "파격적 장학금 집행은 최초 사업계획서에 제시된 사항으로 사업 선정시 평가위원들로부터 플러스 점수를 받아 사업단이 선정되는 데 크게 기여한 요인 중 하나이며, 실적평가시 지적된 장학금의 대학원생 과다 책정은 사실과 다르다"라고 주장했다. 예산 집행에 대한 평가위원들의 주관적인 평가 때문에 선정 이유가 됐던 것이 취소 이유 중 하나가 됐다는 것이다.

이밖에 문제점으로 △협력대학 교원확보율 미비 및 중도 탈퇴 등에 대한 교육부의 경직된 행정 △NT연계전공 및 NT협동과정에 대한 평가위원의 이해 부족 등을 지적했다.

취소된 사업단 가운데 춘천교대의 '강원초등교육전문인력양성사업단'과 부산가톨릭대의 '보건의료전문인력양성 산학연계 교육혁신기반 구축 및 운영 사업단'도 교육부에 사업 선정 취소에 대한 이유를 알려달라는 내용의 공문을 접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춘천교대의 사업단의 경우는 공식적으로 "누리사업 계획서 심사 및 중간평가시에도 해외연수비용와 장학금에 관한 것을 언급하지 않다가, 최종 평가 과정에서 갑자기 이것을 문제 삼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라고 밝힌 바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평가위원들이 나름의 기준을 가지고 평가했기 때문에 정성평가에 대해서는 이의제기를 받지 않은 것"이면서 "주관적 평가를 놓고 잘못했다, 잘했다 할 수 없다"라고 답변했다. 정성적 성격이 강한 연차평가에 대해 타당성·신뢰도 부분을 문제삼을 수 없다는 지적이었다.

그러나 교육부가 연차평가 결과를 마무리지었다 하더라도, 취소 사업단이 납득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현재 국회 등에서는 누리사업단별 연차평가 결과 공개를 요구하고 있는 중이다.
허영수 기자 ysheo@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