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7:15 (목)
서울대, 연구비 관리제도 대폭 개선
서울대, 연구비 관리제도 대폭 개선
  • 김조영혜 기자
  • 승인 2005.08.26 00: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건비 선지급 펀드 2백억원 조성·간접경비 강화 계획

서울대가 교수 연구비 유용을 해결하기 위해 연구비 관리제도를 대폭 개선하기로 했다.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킨 교수 연구비 유용 사태가 교수 개인의 비윤리성 때문이기도 하지만, △연구비 사용 비목의 과도한 제한 △운용자의 미숙과 비전문성 등 제도적 한계에 원인이 있었다는 판단에서다.

서울대는 지난 5월부터 3개월간 전문회계법인에 연구비 관리에 대한 업무진단을 요청해 컨설팅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대가 연구비 관리의 문제점으로 지적받은 항목은 크게 세 가지로 △미등록 연구 과제 관리 불능 △음성적 인건비 재분배 관행 △허위영수증 통제 불능이었다.

서울대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연구감사 제도를 정례화하고 연구비 대학 중앙관리 제도를 강화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그간 비정기적으로 실시해 온 회계감사를 정례화하고, 내부 고발 등 신고나 신청에 의해서도 감사를 실시한다. 감사는 회계상 문제뿐만 아니라 연구원의 채용, 관리 등 직무감찰 부분에도 이루어질 계획이다.

교육인적자원부(이하 교육부)가 제안했던 인건비 풀링제를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연구비가 제때 입금되지 않는 공백기간을 메우기 위해 인건비 선지급을 위한 펀드 2백억원을 조성하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또, 서울대 소속 교수가 수행하는 모든 연구과제를 총장 또는 산학협력단장 명의로 계약해, 철저히 중앙관리 된다. 연구비 횡령 혐의로 구속된 조 아무개 교수와 오 아무개 교수가 사용했던 허위영수증 처리 수법을 막기 위해 기자재 등 물품 검수를 강화하고 구매행정을 별도로 전담하는 부서도 신설될 전망이다.

서울대 연구처 관계자는 “이번 기회에 교수는 연구에 전념하고 영수증 처리를 포함한 모든 관리 행정은 대학이 전담하는 선진국형 관리시스템을 도입하겠다”라고 밝혔다.

서울대는 이같은 선진국형 연구지원을 위해 현행 15%인 간접경비를 2~3년 내에 선진국 수준인 30%로 상향조정할 계획이다.
김조영혜 기자 kimjoe@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운찬 2005-08-31 01:30:51
/

경성제국대 후신대학- 교수들 "교수윤리 강령-헌장"선포식은 하는 것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