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3:20 (금)
제주대 음악학과 출신 피아니스트 오류림, 피아노 독주회 가져
제주대 음악학과 출신 피아니스트 오류림, 피아노 독주회 가져
  • 이승주
  • 승인 2021.11.09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피아노 독주회, 네 번째 작곡가 이야기 ‘요한 세바스찬 바흐’
- 11월 12일(금) 오후 7시30분 서귀포 김정문화회관

 피아니스트 오류림이 독주회를 연다.

▲’오류림 피아노 독주회-네 번째 작곡가 이야기, 요한 세바스찬 바흐’ 포스터

 ’오류림 피아노 독주회-네 번째 작곡가 이야기, 요한 세바스찬 바흐’가 오는 12일 오후 7시 30분 서귀포 김정문화회관에서 열린다.

 꾸준히 거장의 음악 세계를 재조명하는 작업을 해온 오류림은 올해의 작곡가로 바흐를 선택했다.

 바흐의 수식어는 ‘음악의 아버지’다. 모차르트, 베토벤 같은 천재 작곡가들도 바흐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특히 음을 하나하나 쌓아올려 주제를 완성하는 그의 ‘평균율 클라비어곡집’은 인간이 만들 수 있는 가장 치밀한 화성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오류림은 바흐 음악의 정수를 보여주는 곡으로 ‘평균율 클라비어곡집 2권’을 골랐다. 그 중에서도 ‘제17번 A♭장조 작품’과 춤곡으로 이루어진 ‘파르티타 2번’을 1부에서 연주한다.

 2부에서는 바흐를 대표하는 현악기 무반주 작품 중 ‘바이올린 무반주 소나타 1번’을 선보인다. 이 곡은 바흐가 쾨텐 궁정악장으로 활동하고 있던 시기에 악단 바이올린 주자 시피스를 위해 쓴 것이다. 이 작품은 바이올린의 모든 가능성을 구사했다는 평을 받는다.

 이 작품은 특별 초대된 바이올리니스트 한효가 연주한다. 한효는 독일 드레스덴 국립음대를 졸업한 뒤 드레스덴 필하모니를 비롯한 독일 현지 유명 악단에서 활동했다. 현재 제주도립교향악단 제2바이올린 수석이다.

 독주회 후반부, 후대 작곡가들이 바흐를 재해석한 작품들이 무대에 오른다. ‘독주 오르간을 위한 트리오 소나타’는 바흐가 아들 프리드만을 가르치기 위해 만든 연습곡이다. 오류림이 연주할 곡은 오거스트 스트라달이 피아노로 편곡한 버전이다.

 이어 바흐의 ‘무반주 바이올린을 위한 파르티타 2번’ 중 ‘샤콘느’가 연주된다. 곡의 아름다움에 매료돼 후대 작곡가들이 다양한 편곡을 시도해 왔다. 그 중에서도 가장 자주 연주되고 있는 페루초 부조니의 편곡을 오류림의 연주로 만난다.

 오류림은 제주대학교 음악학과(피아노 전공)를 졸업 후 독일 드레스덴 (Dresden) 국립음대에서 전문연주자 과정 (Kuenstlerische Ausbildung)과 최고 연주자 과정 (Konzert Examen)을 졸업했다. 
          
 독일유학당시 노이에 엘프란트 필하모니( Neue Elbland Philharmonie )오케스트라 영 클래식 콘서트에서 협연, 메디칸티(Medicanti) 오케스트라 25주년 정기연주회에서 협연했고, 유럽, 제주, 서울 등지에서 다수의 연주와 독주회 등 크고 작은 연주무대에서 기량을 쌓았다. 

 귀국 후 한국 피아노 학회 콩쿨 일반부 금상을 수상했고, 제주 체임버 오케스트라와 협연, 러시아 옴스크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협연, 제주도립 제주 교향악단 ‘우수 신인 데뷔 연주회’ 협연자 오디션에 선발돼 제주아트센터에서 협연무대를 가졌다. 

 2016∼2017년엔 제주문화예술재단 신진예술가로 선정되어 독주회를 개최하는 등 꾸준히 연주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국내에서는 양종심, 황희영, 부지연, 심희정, 이선경교수, 독일에서는 아르카디 첸치퍼(Arkadi Zenziper)교수를 사사했고, 제주·서귀포 예술영재교육원, 제주한라대에 출강해 지도자로서의 역량을 쌓았다. 현재 제주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 음악학부에 출강해 후학양성에 힘쓰고 있다.

 연주회는 제주문화예술재단이 후원하며, 전석 무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