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9:10 (금)
한국에너지공대 김경 교수, 2021 Outstanding Development Award 수상
한국에너지공대 김경 교수, 2021 Outstanding Development Award 수상
  • 이승주
  • 승인 2021.11.04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 (총장 윤의준)의 김경 교수 (교육혁신센터장)가 11월 3일, 지난 2019년에 이어 두번째로 AECT가 주관하는 2021 Outstanding Development Award를 수상했다고 밝혔다.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 김경 교수

 AECT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 Technology)는 세계에서 가장 권위있는 교육공학 학술단체로 그해 가장 뛰어난 교육 시스템과 툴을 개발한 개인 및 기관에게 Outstanding Development Award를 수상한다.

 김경 교수는 지식구조 (knowledge structure) 시각화 연구의 일환으로 텍스트가 입력되면 텍스트 속에 담긴 지식구조를 추출해 네트워크로 시각화해주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예를 들어, 학생이 과학책을 읽고 리포트를 작성하면 리포트에 반영된 학생의 지식구조와 과학책 속의 지식구조를 시각적으로 비교할 수 있게 해주는 시스템으로, 이를 통해 개별학생의 착오 (misunderstanding or misconceptions)를 자동 식별해줌으로써 교수자는 학생들에게 개별화된 피드백을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다.

 김경 교수는 해당 툴을 미국 일리노이 소재 공립고등학교들의 온라인 학습 시스템에 도입하여 온라인 학습 중 학습자들이 만들어낸 다양한 글쓰기 속에 담긴 학생의 지식구조를 실시간 분석하여 교수자들로 하여금 학생들의 학습점검, 평가, 피드백을 용이하게 하였고, 이로 인한 학습에서의 높은 효과성을 증명하여 이번에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어 냈다.

 김경 교수는 이 툴을 확장하여 학습자의 텍스트와 음성을 실시간 분석하여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는 AI기반 학습툴을 개발 중이며,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의 PBL (problem-based learning) 학습환경에 도입을 준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