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5:05 (금)
한림대 BIT융합연구소 학부생 연구원, SCI급 국제학술지 논문 세 편 게재
한림대 BIT융합연구소 학부생 연구원, SCI급 국제학술지 논문 세 편 게재
  • 이지원
  • 승인 2021.10.28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방형 플랫폼 카메라 기반 바이오 이미징 평가 시스템 (저자:백지연)
PCR 칩을 위한 저비용 다중 형광 검출 시스템 (저자:윤성훈)
전자동 POC 분자진단 장치를 위한 클라우드 기반 SW 아키택쳐 (저자:길병헌)

한림대(총장 최양희) 소프트웨어융합대학 BIT 융합연구소 (소장 김종대) 소속 학부생 연구원들이 저명한 국제학술지에 3편의 논문을 게재했다.

한림대 BIT 융합연구소 소속 백지연, 윤성훈, 길병헌 학부생 연구원들은 2021년 10월 SCI급 국제학술지인 『Sensors』에 개방형 플랫폼 기반 카메라를 이용하여 POCT 장비 및 바이오 이미징 평가 시스템을 구현한 결과를 인정받아 각각 제 1저자로 논문을 게재하는 쾌거를 이뤘다.

왼쪽부터 백지연, 길병헌, 윤성휸. 사진=한림대.001
왼쪽부터 백지연, 길병헌, 윤성휸. 사진=한림대.

본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이공분야 기초연구산업 (중견연구자 지원사업)’과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감염병 방역기술개발사업’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전염병이나 대유행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인플루엔자와 같은 전염성이 강한 질병에 대한 조기 진단을 위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특히 인플루엔자의 경우 더 이상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바이러스를 감지하고 분석할 수 있는 민감하고 신속한 진단 장치가 필수적이다.

그러므로 효율성을 높이고 진단 시간을 단축하는 신기술과 현장 진료(POC)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신속 진단 플랫폼의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모바일 기기의 활발한 개발로 초소형, 고화질 개방형 플랫폼 기반의 다양한 카메라가 양산되고 있어서 고성능의 카메라를 저렴한 가격에 구할 수 있다.

이들 카메라는 크기가 작고 초점거리가 짧은 장점이 있어 저비용의 실시간 다중 형광 검출 시스템 혹은 바이오 이미징 평가 시스템을 구현함으로써 규모가 크고 비싼 상용 장비를 대신하여 신속한 현장 진단을 가능하게 한다.

한림대 BIT 융합연구소 김종대 소장은 “본 연구는 개방형 플랫폼 기반 카메라를 사용하여 큰 병원이나 실험실에서만 대여하여 사용할 수 있었던 고가의 분자 진단 장치를 대신하여 작은 연구실이나 교육을 위한 저비용, 고성능의 현장 진단 장비를 개발함으로써,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1인 1장비의 구비를 가능토록 한다 .”고 연구의 중요성을 전했다.

한편, BIT 융합연구소는 POC 분자진단장비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최신 IT 기술을 적용하는 연구를 하고 있으며, 이번 논문으로 형광 검출 방법에 스마트폰 카메라를 적용한 연구 및 POCT 분자 진단 장치를 위한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에 대한 연구 결과를 널리 알렸다는 것에 의미를 더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