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22:30 (수)
서울대출판문화원 저술강연 개최... '제 10회 저자에게 듣는다'
서울대출판문화원 저술강연 개최... '제 10회 저자에게 듣는다'
  • 이지원
  • 승인 2021.10.18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 중앙도서관(관장 김명환)은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원장 이준웅)과 함께 2021년 10월 19일(화) 오후 3시 '제10회 저자에게 듣는다 –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저술강연' 행사를 개최한다.

제10회 저자에게 듣는다 홍보 포스터. 사진=서울대
제10회 저자에게 듣는다 홍보 포스터. 사진=서울대

 

이번 행사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에 맞춰 실시간 비대면 강의로 진행된다.

중앙도서관은 지식정보와 문화콘텐츠가 함께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이미지를 높이고 도서관 이용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다양한 문화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저자에게 듣는다 –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저술강연’은 서울대출판문화원에서 출간한 도서의 저자(혹은 역자)를 초청하여 학내 구성원들에게 출판물과 관련한 다양한 문화, 사회, 과학적 지식을 전달하고 소통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이다.

'제10회 저자에게 듣는다'의 대상 도서 『한국의 선택 : 한미동맹의 새로운 동반자, 러시아』는 과거 상업혁명과 산업혁명의 과정에서 세칭 선진국들의 ‘선착의 효’가 현세에 이르기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듯이, 한국의 선진국 도약을 위해서는 러시아와 손을 잡고 ‘북극항로’를 선점하여야 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저자인 김태유(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명예교수는 서울대 공대를 졸업하고 미국 웨스트버지니아 대학에서 경제학 석사와 콜로라도 CSM대학에서 자원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컬럼비아대 박사 후 과정, 아이오나대 경영시스템학과 교수, 서울대 자원공학과와 산업공학과 교수를 역임했다.            

대표 저서로 『패권의 비밀』, 『한국의 시간 : 제2차 대분기 경제 패권의 대이동』, 『정부의 유전자를 변화시켜라』, 『국부의 조건』, 『은퇴가 없는 나라 : 국가경제를 이모작하라』, The Secrets of Hegemony (Springer 2017) 등이 있고, 역서로 『황금의 샘 I, II, III』, 『자원의 지배』 등이 있다.

과학기술(공학), 경제학, 역사학을 학문적 기반으로 현재 인류문명(국가)의 발전과 쇠퇴에 관한 연구와 집필에 몰두하고 있다.

이번 강연은 구윤모 교수(서울대 공학전문대학원)의 사회로 진행되며, 중앙도서관 유튜브 채널(youtube.com/snulib)에서 10월 19일(화) 오후 3시 실시간 송출된다. 또한 사전신청자 중 우수 질의 작성자에게 도서 10권을 증정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