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30 (금)
유학생 신분보장이 우선...'중도이탈'방지책 세워야
유학생 신분보장이 우선...'중도이탈'방지책 세워야
  • 김봉억 기자
  • 승인 2005.06.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국인 유학생 유치 허와 실

외국인 유학생 유치 확대는 신입생 미충원에 따른 대학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유력한 돌파구로 여겨지고 있다. 특히 중국과의 교류는 앞으로도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지난해에는 유학생 불법체류자의 82%가 조선족을 포함한 중국 유학생 이었다. 대학들은 중국 현지에 캠퍼스나 분교를 세우는 등 중국 현지화 전략을 펴는 한편, 양적 팽창기를 겪고 있는 지금부터 유학생의 ‘질적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외국인 유학생 유치가 늘고 있는 만큼 ‘질 관리’가 중요하다”
대학들이 외국인 유학생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다. 미충원 신입생 충당과 대학교육의 국제화 체질 개선, 이공계 연구인력 확보 등 대학이 겪고 있는 위기상황을 만회할 수 있는 유일한 ‘돌파구’로 삼고 있기 때문이다.

"돈주고 유학생 사와야 할 판"

교육부는 외국인 유학생 유치 확대 방안(스터디 코리아 프로젝트)을 마련해 유학생 유치 및 관리 실적을 주요 대학평가 지표에 반영, 실적에 따라 선별적인 재정지원 계획을 밝힘에 따라 서둘러 ‘국제교류’에 나서는 대학들도 늘었다. 스터디 코리아 프로젝트가 발표되면서 대학가에서는 “돈주고 유학생을 사와야 할 판”이라는 인식이 생겨날 정도였다.

문제는 기숙사, 강의실 등 시설여건과 별도의 교육과정 마련, 구체적인 국제교류 내용에 대한 면밀한 검토없이 무분별한 유학생 유치에 나서고 있다는 점이다. 이미 외국인 유학생의 ‘이탈’에 이은 ‘불법취업’문제는 사회문제가 될 정도다.

법무부가 지난 1월 발간한 ‘2004년 출입국관리 통계연보’에 따르면 지난해 ‘유학’을 목적으로 입국한 외국인은 1만4천여명. 이 가운데 불법체류자는 6백79명(4.8%)이었다. 지난 2002년에는 6천9백여명 가운데 4백68명(6.7%)이 불법체류자였고, 2003년에는 9천4백여명 중 481명(5.1%)이 불법체류로 나타났다.

중국 유학생, 불법체류 82%차지

특히 지난해 입국한 외국인 유학생 가운데 절반이상(65%)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 유학생(조선족 포함)의 불법체류 비율은 유학생 전체 불법체류의 82%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인 가운데서도 ‘한국계 중국인’의 불법체류가 2백88명(42.4%)으로 가장 많았고, 중국인 2백70명(39.8%), 미국 47명(6.9%)으로 뒤를 이었다.

불법체류자 양산이 계속되고 있는 것은 외국인 유학생 유치가 아직도 무분별하게 이뤄지고 있다는 반증이다. 각 대학마다 유학생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기 때문에 우수한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는 것과 함께 합리적인 유학생 선발시스템 구축이 첫째 과제다.

엄격한 심사와 검증단계를 거쳐 ‘이탈’학생을 줄이려는 노력도 점차 늘고 있다. 배재대는 오는 2008년까지 재학생 8천여명 가운데 10%를 중국 유학생으로 채울 방침이다. ‘국제화 허브’대학을 지향하는 배재대는 ‘유학생을 유치하는 대학’으로 홍보하고 있을 정도다.

"검증된 유학생 위주로 뽑겠다"

유학생 이탈로 고심하던 배재대는 이탈 방지책으로 자매대학에 ‘한국어교육원’을 만들어 검증된 학생을 위주로 유학생을 유치하겠다는 전략을 세웠다. 김정숙 대외협력실장은 "지난해부터 중국 청도, 북경연합대학, 안휘대학, 서안외국어대학 등 4군데에 '한국어 교육원'을 설립,  한국어과 학생을 모집해 6개월~1년정도 중국현지에서 한국어를 배운뒤 성실하게 이수한 학생을 중심으로 유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배재대는 중국 하북대학과 남창대학에도 한국어 교육원을 설립할 예정이다. 

국제교류사업이 활발한 선문대는 전체 7백50여명의 외국인 유학생 가운데 학부과정에 재학중인 유학생은 5백여명. 이 가운데 90%는 일본 유학생이다. 선문대는 외국인 유학생이 일본에 너무 편중돼 있어서 중국쪽으로 눈을 돌렸다. 선문대는 지난 2003년부터 중국 현지 전형을 실시해 유학 희망자 1백명 가운데 면접을 거쳐 7명을 뽑았고, 지난해엔 20명을 선발했다. 서류심사와 면접심사, 한국어 필답고사 3단계 전형을 거쳤다. 서류심사에서는 특별히 고등학교를 졸업한지 1년이내인 학생으로 제한을 뒀고, 면접심사에서는 학부모도 함께 면접을 봤다. 지원 학생을 좀더 폭넓게 파악할 수 있다는 이유였다.

노상근 교류협력팀장은 “일부 대학에서 학생부족을 메우기 위해 ‘저인망식’으로 유학생을 유치하고 있다”면서 “한국대학 전체의 이미지를 나쁘게 할 수도 있기 때문에 관련 협의회에서 자주 지적을 하기도 한다”라고 밝혔다.

"어학연수단계부터 등록금 면제 혜택은 잘못"

‘저인망식’ 유치도 문제지만 ‘제살갉아 먹기’식의 지원도 문제다. 신라대 김윤경 대외협력처장은 “외국인 유학생 유치를 위해 입학시부터 등록금 50% 면제를 내걸고 유학생을 유치하려는 대학도 상당수 있다”면서 “이공계열 우수 연구인력이나 국가 정책적인 분야에 대해서는 장학금을 대폭 늘려서라도 유학생을 유치할 필요가 있겠지만 어학연수단계에서부터 등록금 면제 혜택을 제공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라고 밝혔다.

법무부 출입국관리사무소에 대한 요구도 만만찮다. 대학 관계자들은 입국하는 유학생을 잠재적인 ‘범죄자’로 보고 획일적인 잣대로 규제할 것이 아니라 대학수학능력과 재정능력이 입증된 유학생의 경우는 합리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 마련도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국가차원의 홍보원 설립해 대학 홍보도 같이"

중국 유학생 유치 시장이 무한한 가능성을 갖고 있다면 국가차원에서 나설 필요도 있다. 김준형 경희대 국제교류처 과장은 “한국이라는 국가브랜드의 인지도 뿐 아니라 대학 홍보도 총괄적으로 대신해 줄 수 있는 국가차원의 ‘홍보원’설립도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김 과장은 “일본은 유학생을 우수하게 키워서 자기나라 사람으로 정착화시키는 정책을 펴고 있다”면서 “수익개선 차원을 넘어 대학의 아카데믹한 측면을 고려해 우수한 인재를 유치하기 위한 노력이 더 절실하다”고 덧붙였다.

임석준 동아대 교수(정치외교학과)는 “고등교육시장 개방, 학령인구 감소 등 어려운 현실에 처한 대학들이 외국인 유학생 유치를 통해 대학의 재무상태를 개선하려는 유혹에 빠지기 쉽다”면서 “대학의 근본적 문제인 경쟁력을 키우지 않고 외국인 유학생을 모집한다는 임기응변은 결코 해결책이 될 수 없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봉억 기자 bong@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