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9:50 (금)
세종대·세종연구원 공동주최, 최형욱 라이프스퀘어 대표 초청 특강
세종대·세종연구원 공동주최, 최형욱 라이프스퀘어 대표 초청 특강
  • 하영 기자
  • 승인 2021.09.17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메타버스가 만드는 가상경제 시대가 온다”

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와 세종연구원(이사장 김경원)이 공동으로 9월 16일 최형욱 라이프스퀘어 대표를 초청해 “메타버스가 만드는 가상경제 시대가 온다”라는 제목으로 세종포럼을 개최했다. 

▲온라인으로 진행된 세종포럼에서 최형욱 대표가 강연을 하고 있다.
▲온라인으로 진행된 세종포럼에서 최형욱 대표가 강연을 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진행된 이날 강연에서 최 대표는 “15세기 콜럼버스가 대항해를 시작했던 이유는 새로운 땅에 개척되지 않은 수많은 기회가 있을 것이라 믿었고, 지구가 둥글게 연결되어 있다는 믿음이 있었기에 그는 망망대해에 배를 띄울 수 있었다.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이 지구가 만들어놓은 것을 찾는 것이었다면, 지금의 메타버스는 직접 만들거나 찾는 것 모두다. 메타버스에서는 신대륙도, 신우주도, 새로운 시공간의 축도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메타버스의 핵심 요소 중 하나는 가상세계 내부에서 작동하는 경제 시스템이다. 자체적으로 통용되는 가상화폐가 있고 디지털로 필요한 무엇인가를 만드는 생산과 노동 활동이 가능하며, 디지털 형태의 아이템이나 재화를 물물교환하거나 화폐를 통해 사고팔 수 있는 시스템이다. 그리고 이 시스템 체계하에 이뤄지는 모든 경제 활동이 바로 ‘가상경제(버추얼 이코노미)’다. 가상경제 체제는 참여자들의 인센티브와 동기부여는 물론 가상세계의 지속가능성을 만드는 가장 강력한 동인이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메타버스는 디지털로 구현된 모든 가상화된 세계의 최상위 집합을 의미하며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포함한다. 리얼월드의 사람이 경계의 매개체이자 중심이며, 실제 세계에서 사람과 사람이 얽히고 가치를 만들고 주고받으며 살아가듯 메타버스에도 각각의 사회와 경제체계가 존재한다”라고 말했다.

최 대표는 “인터넷의 진화 속에 현실의 메타버스는 하나의 정의로 규정하지 못할 정도로 빠르게 확장되고 있다. 새로운 구글이 그 안에서 탄생할 수도 있고 새로운 인류가 탄생할 수도 있다. 가상경제의 규모가 실물 경제에 육박할 수도 있고, 가상세계의 인구가 지구 인구의 몇십 배가 될 수도 있다. 하루를 보내는 시간에서 가상세계에서의 비중이 점점 커지다가 역전되는 순간이 올 수도 있고 주말 내내 그곳에서 보내는 사람도 많아지게 될 것이다. 단순히 상상이라 치부하기에는 지금 변화의 속도가 급진적이고 가파르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메타버스가 만드는 가상경제 시대는 그 변화의 크기만큼 기회의 크기도 크다. 기하급수적인 변화는 우리에게 어느 때보다 큰 기회의 시간과 공간을 만들어주게 될 것이다. 결코 이 기회를 놓쳐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하며 강연을 마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