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10 (목)
서강대, 스마일게이트와 AI·SW 인재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서강대, 스마일게이트와 AI·SW 인재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하영 기자
  • 승인 2021.09.17 09:54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AI대학원 인공지능학과 내 스마일게이트 Digital Human & Entertainment 전공 개설, 전액 장학 지원
- 티칭보다 경험, 문제해결력 키우는 AI프로젝트 기반의 커리큘럼 지원
- AI 산학협력 추진을 위한 ‘스마일게이트 Digital Human 연구센터’ 공동설립 및 운영

 서강대학교는 9월 16일(목), 본관 4층 대회의실에서 스마일게이트와 AI·SW 인재 양성 및 산학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본 협약식에서 스마일게이트는 서강대 측에 매년 10억여 원의 지원을 통해, 선도적인 AI 인재 양성과 첨단 산업 공동연구를 위한 파트너십을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왼쪽부터 서강대 심종혁 총장,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 권혁빈 이사장

협약식에는 스마일게이트의 권혁빈 희망스튜디오 이사장, 한우진 엔터테인먼트 AI센터장, 홀딩스 여승환 이사, 김영기 경영지원실장과 서강대의 심종혁 총장, 송태경 교학부총장, 김순기 대외부총장, 전성훈 대학원장 등 양 기관의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본 협약을 통해 서강대와 스마일게이트는 ▲AI 인재 육성 ▲AI 첨단학과 커리큘럼 공동 설계 및 SW 산학협력 지원 ▲중장기 AI 연구역량 강화 및 핵심 기술 확보를 위한 연구 ▲스마일게이트 연구센터 공동설립 등에 관하여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2022년 3월부터 서강대는 AI대학원 인공지능학과 내 ‘스마일게이트 Digital Human & Entertainment’ 트랙을 신설하며, 다가오는 10월 첫 신입생을 선발할 예정이다. 서강대와 스마일게이트의 공동면접으로 매년 20명의 석사과정을 선발하며, 합격한 학생에게는 1인당 연간 1,800여만 원의 장학금을 지원한다. 또한, 스마일게이트는 AI 기초과목 등 전공 교과목 커리큘럼 설계에 서강대와 공동으로 참여하고, AI·SW 실습을 위한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중장기 AI 연구역량을 강화하고 핵심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스마일게이트 Digital Human 연구센터’를 공동 설립한다. 연구센터는 스마일게이트 연구원과 서강대 교원 및 대학원생으로 구성되며, AI 산학협력 과제를 협업하여 수행하게 된다. 이를 위해 스마일게이트는 산학협력 연구과제 발굴에 따라 과제 연구비와 센터 운영비를 지원하고, 서강대 측은 대학원생을 위한 전용 연구센터 공간을 지원한다. 

서강대학교 심종혁 총장은 “서강대는 AI 기반의 문·이과 융·복합 교육, 메타버스 체제 구축, 창업 지원 등을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에 더욱 힘을 실어주는 스마일게이트에 깊은 감사를 표하며, AI 시대를 이끌어갈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협약식 소감을 밝혔다.

이에 서강대학교 동문(전자공학 92)이자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 권혁빈 이사장은 “서강대와 AI연구를 같이 하게 되어 진심으로 기쁘다‘라고 화답하였다. 이어 ”AI 기술 그 자체보다 AI를 어떻게 활용하는가가 중요하다. 티칭보다 경험, 문제해결 중심의 AI프로젝트 주제를 기반으로 하는 커리큘럼으로 특별한 AI대학원 프로그램을 운영할 것“을 강조하며 ”이를 통해 새로운 산업과 가치를 창출하며 미래를 추월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한편 스마일게이트는 창의적인 인재 양성 지원과 청년창업 지원의 중요성을 항상 주목해 왔다. 2013년, 서강대와 ‘아트앤테크놀로지 센터’를 공동 설립하여 학생들의 다양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발산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으며, ‘오렌지플래닛’이라는 창업 지원 시스템 설립을 통해 청년창업에도 적극 지원한 바 있다. 스마일게이트는 전 세계가 주목하는 글로벌 게임회사로 ‘크로스파이어’, ‘로스트아크’ 등 대표작을 선보이며 2020년 기준 연 매출 1조 원 이상을 달성하였으며, 국내 TOP 5 게임회사를 넘어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갖춘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회사로 거듭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1-09-19 14:04:23
행정법상 조선 성균관 승계를 추가로 법제화한것. 성대 6백주년 행사때는 대통령.국무총리.교육부 장관 참석하였습니다.*. 성균관대,개교 6백주년 맞아 개최한 학술회의. 볼로냐대(이탈리아), 파리 1대(프랑스), 옥스포드대(영국), 하이델베르크대(교황윤허,독일),야기엘로니안대(폴란드) 총장등 참석.

윤진한 2021-09-19 14:03:13
.세계지리, 물리.화학.생물.지구과학, 음악.미술등)은 유교경전이나 가톨릭 경전과 함께 세계인의 만국공통어입니다. 성균관대는 일본이 포츠담선언(카이로선언 포함)을 받아들여 항복한 후, 미군정당시 성균관을 복구시키기로 법을 발효하여, 임시정부 요인들(고문:이승만.김구선생, 위원장:김창숙 선생)과 남북유림들이 모여 성균관에 대자를 더 붙여 성균관대를 설립(복구설립형식임)키로 결의하여, 성균관장이 성균관대신 성균관대를 미군정에 등록하여 국사로 가르치는성균관의 유일무이 최고대학자격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성균관대로 정통을 승계하기로 하자, 미군정이 향교재단의 재산으로 성균관대 재정에 기여토록 하는 법을 추가로 만들어 주어,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박정희 대통령때 대통령령으로 시작된 한국민족문화대백과발행으로 행정법

윤진한 2021-09-19 14:02:32
국사 성균관 자격가진 성균관대[한국 최고(最古,最高)대학] 다음의 Royal대로 성균관대 출신인 필자(윤진한, 문필가.유학자.사상가)의 사상이며, 유교와 세계종교 가톨릭의 역사적 자격을 바탕으로 공존하고자 합니다. 세계사의 오랜전통의 대학들인 중국 태학(세계 최초의 대학).국자감(원.명.청의 국자감은 경사대학당과 베이징대로 승계됨), 그리고 서양 최초의 대학인 볼로냐.파리대학의 세계사 자격은 베이징대와 성균관대에 아주 중요합니다. 세계사의 중국 황하문명, 세계종교 유교, 세계 4대 발명품으로 교육되는 중국의 종이.화약.나침판,인쇄술도 중요합니다. 학교교육 전분야에 걸쳐 근대세계의 지배세력이던 서유럽 학자들의 이론으로 이루어진 학교교육(신학.법학.의학및 역사.철학과 고교때의 수학, 세계사, 사회문화, 국토지리

윤진한 2021-09-19 14:01:10
필자는 헌법(임시정부 대일 선전포고등),국제법(포츠담선언등), 국사,세계사의 자격으로 수천년 유교전통과 세계적 권위의 교과서 대학들의 기득권을 수호하고자하는 성균관대 출신 儒生입니다. 국사 성균관(성균관대 자격)과 세계사의 교황성하 자격을 종중하여 교황성하 윤허 Royal서강대의 Royal.Imperial대학 자격을 성균관대(6백년 역사)와 함께 지속적으로 보호하고자 합니다. 조선.대한제국 유일무이 최고 교육기관 성균관의 정통승계대학인 성균관대입니다. 중국의 문화대혁명으로 세계종교 유교가 위기에 있지만, 유교의 세계종교 자격이 있는 세계사를 반영해야 하기때문에 교황윤허로 설립이 기획된 예수회(귀족출신 이나시오 사제가 설립한 예수회는 교황청의 실세로 세계적으로 교황윤허대학은 별로 없음)의 서강대는 국제관습법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