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1:25 (목)
충남대 김용주 교수, 농림축산식품 과학기술대상 장관 표창 수상
충남대 김용주 교수, 농림축산식품 과학기술대상 장관 표창 수상
  • 하영 기자
  • 승인 2021.09.10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능형 트랙터 기술 관련 우수성과 창출 및 학문발전 기여 공로

 충남대학교(총장 이진숙) 농업생명과학대학 바이오시스템기계공학과 김용주 교수가 지능형 친환경 전기구동 트랙터 기술 개발을 통한 학문발전에 대한 기여한 공고를 인정받아 9월 8일 열린 ‘제24회 농림축산식품 과학기술대상’에서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김용주 교수

 ‘농림축산식품 과학기술대상’은 농림축산식품 분야의 실용성 있는 기술개발 및 확산을 통해 농업인의 소득증대, 국민의 생활여건 향상에 기여한 연구자를 선정, 시상하는 농림축산식품 부문의 대표적인 포상이다.

 김용주 교수는 친환경 전기구동 트랙터 개발을 위해 기존의 엔진을 전기모터로 대체하는 기존 방법 대신, 4개의 모터를 각각 구동하는 방법으로 100kW급 전기 트랙터를 개발한 공로를 인정받아 농림축산식품 과학기술대상 장관표창 수상자로 선정됐다.

 김용주 교수는 “국내 탄소중립 정책의 일환으로 농업기계 부문의 친환경화를 위한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농업기계 분야의 친환경 전기구동 기술 개발이 활성화가 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김용주 교수는 2013년 농공분야 발전에 기여하여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상, 2016년 세계 최초 친환경 하이브리드 트랙터 상용화로 국가연구개발 성과평가 유공 국무총리표창(미래창조과학부)을 수상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