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10-19 17:11 (화)
문화콘텐츠산업의 이해
문화콘텐츠산업의 이해
  • 이지원
  • 승인 2021.09.08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정민 지음 | 이다북스 | 632쪽

문화콘텐츠산업의 이론에서

최신 트렌드까지

굳이 ‘21세기는 문화의 시대’라는 말을 언급하지 않더라도 문화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다. 더구나 현재 문화콘텐츠가 하나의 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문화콘텐츠산업의 경제적 가치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 

이러한 때 이다북스에서 고정민 홍익대 문화예술경영대학원 교수의 『문화콘텐츠산업의 이해』를 출간한다. 1980년대 말부터 문화콘텐츠산업을 연구하고 실무에 참여해온 저자가 그간의 실무와 연구를 토대로 쓴 이 책은 문화콘텐츠산업의 이론에서 최신 트렌드까지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총 11장으로 되어 있고, 문화콘텐츠산업의 전체를 볼 수 있는 개요로 시작해 각 장별로 영화산업, 음악산업, 방송산업, 게임산업, 공연산업, 출판산업, 만화산업, 애니메이션산업, 캐릭터산업, 미술산업까지 다루었다. 

제1장 개요에서는 개론, 현황, 이슈 및 트렌드, 연관 분야와, 특히 문화콘텐츠산업의 연관 분야까지 다루어 융합화되는 산업의 최근 트렌드를 분석했으며, 각 장은 각 산업별로 산업의 개요, 시장 현황, 업계 동향, 이슈 및 트렌드 순으로 구성했다. 산업의 이해를 위해 정의, 특성, 가치사슬, 역사 등을 공통적으로 언급하고, 시장의 현황을 알기 위해 국내외 시장의 동향까지 살펴보았다. 업계 현황의 경우 통계와 업계 전략 사례 등을 제시하여 구체적인 특정 업체의 전략까지 보여주고, 이슈 및 트렌드에서는 최근 변화하는 산업의 현실이나 이슈, 그리고 그 산업에서 알아야 할 분야와 개념을 담았다.

문화콘텐츠산업의 이론에서 최신 트렌드까지 정리한 이 책은 문화콘텐츠산업을 한눈에 이해할 수 있으며, 문화콘텐츠산업을 공부하는 학생이나 정부기관, 기업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에게 특히 유용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