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1:05 (목)
한림대·춘천시·춘천시관광협의회 공동 “2021 춘천문화관광포럼” 개최
한림대·춘천시·춘천시관광협의회 공동 “2021 춘천문화관광포럼” 개최
  • 하영 기자
  • 승인 2021.08.26 0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춘천닭갈비 산업연구소 설립, 특화상품개발 및 디지털 마케팅 등 다양한 활성화 방안 제시

 한림대학교(총장 김중수)와 춘천시(시장 이재수)·(사)춘천시관광협의회(회장 함광복)은 8월 25일(수) 한림대학교 국제회의관에서 관광업계, 학계, 전문가, 일반 시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춘천 닭갈비의 세계화 및 관광상품활성화 전략”을 주제로 ‘2021 춘천문화관광포럼’을 개최했다.

25일 한림대학교는 춘천시·(사)춘천시관광협의회와 함께 ‘2021 춘천문화관광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한림대와 춘천시·춘천시관광협의회가 춘천의 대표적인 음식관광 콘텐츠인 춘천 닭갈비를 전세계에 널리 알리고 특화 관광상품으로 육성하기 위해 올해 처음 기획 추진한 사업으로 매년 개최를 통해 춘천의 문화관광산업을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김중수 한림대 총장의 개회사를 대독한 김인영 부총장은 “한림대와 춘천시가 산학협력의 일환으로 이러한 토론의 장을 통해 지역 혁신에 도움이 되는 방안을 계속 모색해 나가길 바란다”면서, “춘천 닭갈비의 세계화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공급자인 춘천과 수요자인 전 세계를 연결하는 고리를 형성하는 것이 성공의 관건이다. 다양한 세계의 취향을 고려한 각 지역이 받아들일 수 있는 ‘로컬화’할 수 있도록 상품을 개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포럼이 향후 다양한 수요자와 대화를 나눌 기회로 확대되기를 기대한다” 고 강조했다. 

 이재수 춘천시장은 “코로나로 인해 춘천을 찾는 관광객이 급격히 감소하여 닭갈비 업계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이런 포럼을 통해 건설적인 대안을 모색하여 관광산업이 회복하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춘천 닭갈비의 콘텐츠 발굴과 세계화 및 관광명품화를 위한 마중물이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춘천 닭갈비 문화관광의 세계화 추진전략’으로 주제발표를 한 이영주 강원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세계의 음식문화 환경은 친환경과 건강, 힐링, 웰니스 음식과 전통음식 개발 추세로 변하고 있다. 따라서 춘천닭갈비 기반 문화관광의 세계화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닭갈비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춘천 문화관광의 메시지에 초점을 맞추고 글로벌, 명품, 명인, 명소전략이 필요하다” 또한 “지역향토산업과 연계성 강화를 위한 진정성 확보, 음식업의 전후방 연계효과를 고려한 연관산업 발전전략 모색과 새로운 형태의 소비현상에 따라 닭갈비의 노출 다각화를 해야 하고, 닭갈비 체험기반 음식관광콘텐츠와 프로그램으로 승부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림대 문화관광정책개발·캡스톤디자인 연구팀은 ’춘천 닭갈비 관광상품활성화 방안‘ 주제발표를 통해 “춘천닭갈비의 명동(도보관광코스), 동내면(재미 팔로어 코스), 온의동(문화탐색코스), 소양강댐권역(힐링코스)으로 지역 특색에 맞는 차별화된 코스개발과 즐길거리, 살거리, 먹거리에 대한 다양한 콘텐츠 개발을 제안했다. 또한 춘천역-명동-에티오피아 커피박물관-봄내길로 연결되는 명품 도보코스 개발을 제안했다. 닭갈비의 홍보 마케팅 방안으로는 최신 ICT기술과 접목한 AR, VR, 유튜브, 메타버스 등 닭갈비관련 스마트관광을 적극 추진할 것”을 제안했다.

 이승구 강원대학교 관광경영학과 교수 사회로 진행된 토론에서는 각계의 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춘천 닭갈비의 세계화를 위한 ’춘천닭갈비 산업연구소‘ 설립, 다양한 콘텐츠 및 연관 관광상품개발, 차별화된 브랜드 및 체류형 상품개발, 대형매장 개설, 대학과 지자체간 산학협력 확대, 춘천으로 관광객 유입 확대를 위한 디지털 홍보마케팅 활동전개’가 필요함을 주장했다. 이번 포럼은 강원도관광재단, 한반도평화관광포럼, 한식진흥원이 후원했으며, 온 & 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진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