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9:05 (토)
온라인 수업에서 팀 학습 어떻게 할까
온라인 수업에서 팀 학습 어떻게 할까
  • 이지원
  • 승인 2021.08.25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수정 지음 | 학지사 | 232쪽

온라인 수업에서도 효과적인 팀 학습이 가능할까? 

상호작용과 협력으로 살아있는 수업 사례와 안내

 

2020년 초, 대부분의 교수자가 ‘초기화’ 되었다. 교육이 이루어지는 모든 시공간에서 새로운 도전과 시도가 이루어지기 시작했고, 원격교육에 대한 경험이 쌓이기 시작했다. 언제 어디서나 접근할 수 있지만 ‘일방통행’일 수밖에 없는 동영상 강의 제작이 대부분을 차지했으나, 교수자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실시간 화상 강의 형태의 온라인 수업이 점차 보편화되었다. 원격교육에서 블렌디드 러닝의 적응과 진화는 놀라울 정도로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온라인 수업에서 상호작용이 충분하게 그리고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대부분의 교수자는 온라인 수업에 대한 경험이 없고 제대로 학습할 기회도 없다. 초ㆍ중등학교에 비해 교육 전문성이 부족한 대학의 상황은 더 어렵다. 대학의 교수자들은 각자 ‘알아서’ 수업을 해나가고 있으며, 대학생들은 ‘혼자 하는 학습’에 점점 더 익숙해지고 있다. 

학교와 교사가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온라인 수업에서 어떻게 하면 상호작용과 협력을 촉진할 수 있을까? 온라인 수업에서도 과연 효과적인 팀 학습이 가능할까? 이러한 질문 속에서, 스스로를 ‘팀 학습 신봉자’라고 말하는 저자는 원격교육 상황에서도 팀 학습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고 실현하는 과정을 한 권의 책에 기록하였다. 

이 책은 이론서나 전문서가 아니다. 또한 화려한 기법이나 정보 기술을 소개하지 않는다. 대학에서 수업하는 일반적인 교수자의 눈높이에 맞게, 온라인 수업에서 가능한 ‘팀 학습’의 준비부터 실행 그리고 평가에 이르는 과정을 ‘사례’ 중심으로 풀었다. 저자가 평소 대학 교수법 특강에서 다루는 내용과 추가적인 설명을 담았고, 대학의 교수자라면 누구나 쉽게 읽고 적용할 수 있도록 기획하였다. 바로 지금 그리고 앞으로도 활용 가능성을 가진 ‘온라인 수업’에 적용할 정보를 얻고, 더 근본적으로는 ‘바람직한 교육의 방향’에 대하여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