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5:30 (토)
중원대, 대학기본역량진단 가결과 재진단 요청
중원대, 대학기본역량진단 가결과 재진단 요청
  • 하영 기자
  • 승인 2021.08.25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원대학교는 최근 교육부의 '2021년 대학기본역량진단' 가결과에 대한 재진단을 요청했다고 25일 밝혔다. 

중원대 정문
중원대 정문

 중원대는 이번 정량진단에서 52점 만점에 50.543을 획득해 97%의 높은 득점율을 보였지만, 정성진단에서 48점 만점에 78%에 해당하는 37.400점을 획득하는 데 그쳤다.

 대학 측은 교육비 환원율, 신입생 충원율, 재학생 충원율, 졸업생 취업율 등 주요 정량지표에서는 높은 점수를 받았지만, 객관성이 떨어지는 정성진단인 교과과정 운영 및 개선, 학생학습역량 지원, 진로‧심리상담지원, 취‧창업 지원 부문에서 납득할 수 없는 낮은 점수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는 주요 정량 지표에서 매우 큰 차이에 해당되는 4점 이상의 정량 점수 차이가 객관성을 담보하기 어려운 정성 점수로 인해 순위가 뒤집어진 것으로 이러한 결과는 납득하기 어려워 그 결과에 이의를 제기하고 이에 대한 조치를 요구한 것이다. 
 
 중원대학교는 대교협 대학기관평가인증을 비롯한 다양한 평가와 국고지원사업에 지속적으로 선정되는 등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개교초부터 이어져온 튼실한 재단의 파격적인 투자로 중부지방을 대표하는 명문사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황윤원 중원대 총장은 “정량진단의 높은 점수에도 불구하고 객관성이 떨어지는 정성진단 부분의 점수 차이로 선정되지 못해 재학생과 졸업생들의 모교에 대한 자존심에 상처를 많이 받았다”며 “정성진단 영역에 대한 명확한 근거 제시와 재진단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말했다.

 중원대는 대학 기본역량 진단 평가에서 선정되지 않아 일반재정지원 대상에서 제외될 뿐, 국가장학금 및 학자금 대출 등의 제한은 받지 않는다. 그러나 많은 학생과 학부형이 국가장학금 신청에 제한이 있는 대학과 혼동하여 현재 대학 업무와 입시 홍보에 많은 지장을 받고 있다고 중원대학교 관계자는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