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0:05 (금)
서울대 출판문화원, '제9회 저자에게 듣는다 – 저술강연' 개최
서울대 출판문화원, '제9회 저자에게 듣는다 – 저술강연' 개최
  • 하영 기자
  • 승인 2021.08.24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관장 김명환)은 서울대학교 출판문화원(원장 이준웅)과 함께 2021년 8월 26일(목) 오후 3시 「제9회 저자에게 듣는다 –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저술강연」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에 맞춰 실시간 비대면 강의로 진행된다.

「제9회 저자에게 듣는다」는 『기술혁신의 기원』을 주제로 진행된다. 

 중앙도서관은 지식정보와 문화콘텐츠가 함께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이미지를 높이고 도서관 이용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다양한 문화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저자에게 듣는다 –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저술강연’은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에서 출간한 도서의 저자(혹은 역자)를 초청하여 학내 구성원들에게 출판물과 관련한 다양한 문화, 사회, 과학적 지식을 전달하고 소통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이다.

 「제9회 저자에게 듣는다」의 대상 도서 『기술혁신의 기원』을 통해 석기시대부터 오늘날 디지털 시대에 이르기까지 인류 문명 발전의 핵심 동력이 되어온 기술혁신의 기원과 배경을 고찰해 보고, 동양과 서양이 추구한 기술혁신이 어떠한 과정과 원동력에 의해 이들의 흥망성쇠에 영향을 끼쳤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동·서양 사회의 자유와 재산에 관한 법 제도를 분석해 봄으로써 21세기 4차 산업혁명에 대한민국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술혁신을 도모하고 법 제도 개선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저자인 정상조(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서울대학교 법대를 졸업하고 영국 런던정경대학에서 법학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서울대학교 법과대학에서 지식재산권법 연구와 강의를 하고 있다. 학술 면에서는 특허, 저작권, 상표, 부정경쟁방지, 독점규제, 인터넷 등에 관한 논문과 단행본을 저술했고, 하버드 로스쿨과 워싱턴 로스쿨에서 한국법 강좌를, 듀크 로스쿨과 조지타운 로스쿨에서 한국지식재산권법 강좌를 맡아서 강의한 바 있다. 또한 서울대학교 법과대학장 및 법학대학원장을 역임했으며, 국가지식재산위원회 민간위원장 및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정회원으로 정부의 정책 입안과 운영에 관한 지원 활동을 수행한 바 있다. 

 이번 강연은 이준웅(서울대 출판문화원장, 언론정보학과) 교수의 사회로 진행되며, 중앙도서관 유튜브 채널(youtube.com/snulib)에서 8월 26일(목) 오후 3시 실시간 송출된다. 또한 사전신청자 중 우수 질의 작성자에게 도서 10권을 증정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