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22:45 (토)
고려대 「제2회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리빙랩 포럼」개최
고려대 「제2회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리빙랩 포럼」개최
  • 하영 기자
  • 승인 2021.08.18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저출산·고령화 및 저성장 시대 맞아 지속가능한 돌봄 전환 전략 모색
- 고려대 주도로 학-연-산-민-관 연계를 위한 논의의 장 마련

 고려대학교(총장 정진택)가 저출산·고령화 및 구조적인 저성장 시대를 맞아 돌봄의 근본적인 전환이 필요한 상황에서 주체별 돌봄 전환 활동을 점검하고 이를 확대하기 위한 논의의 장을 마련한다. 

제2회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리빙랩 포럼 포스터 1부
제2회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리빙랩 포럼 포스터 1부

 고려대학교 지속가능발전연구소와 고려대학교 기업산학연협력센터는 8월 20일(금) 오후 2시부터 한국리빙랩네트워크, 과학기술정책연구원과 함께 「제2회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리빙랩 포럼」을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개최한다. 

 지난 제1회 포럼에서는‘지속가능한 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대학의 역할과 혁신’에 대해 다루었으며, 제 2회를 맞는 이번 포럼에서는 당면한 우리사회의 돌봄 문제 해결을 위해 ‘학-연-산-민-관 주체간 협업을 위한 전략을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포럼에서는 근본적인 돌봄 전환과 관련하여 연구와 교육을 연계하고, 협업을 위한 혁신주체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대학의 역할에 대해 논의한다.

 첫번째 발제자인 성지은 박사(과학기술정책연구원)는 “지속가능한 돌봄 전환을 위해 어떻게 연계·협력하고 스케일업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주체별 돌봄 전환 활동을 분석하고 협력을 통한 스케일업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두번째 발제자인 이보현 대표((주)엔유비즈)는 “돌봄 전환을 위해 과학기술과 지역을 어떻게 연계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지역을 기반으로 ICT를 접목한 다양한 리빙랩 사례를 소개한다. 

 마지막 발제를 맡은 정혜주 교수(고려대 보건정책관리학부)는 “주거 취약 공동체에서의 참여형 보건복지연계 건강증진사업의 경험”이란 주제로 지속가능한 지역사회 참여형 통합 돌봄 연구사례를 기반으로 대학의 역할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최재욱 교수(고려대 의학과)가 좌장을 맡아 진행된 패널토론에는 서정주 이사(나우사회혁신랩), 김성철 교수(고려대 미디어학부), 배윤정 대표(메디플러스 솔루션), 김준선 교수(고려대 보건환경융합과학부)가 참여하여, 돌봄 전환을 위한 다양한 실천적 방안 모색에 대해 논의 한다.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리빙랩 포럼」은 지속가능한 사회 구현을 위한 대학의 역할과 관련 주체 간의 협력적 플랫폼 구축을 논의하기 위해 고려대 지속발전연구소와 공과대학 기업산학연협력센터 주도로 2021년 6월 발족했으며, 4단계 BK21 러닝헬스시스템융합교육연구단, 미디어교육연구단, 빅데이터교육연구단, 스마트시트보안교육연구단, 인공지능교육연구단이 참여하여 정례적으로 포럼을 개최하고 있으며, 제3회 포럼은 10월에 개최될 예정이다. 

※ 포럼 참가 신청 : https://forms.gle/uci7Gs9hFTJYQkNf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