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08:40 (수)
부경대 의공학과 학부생 논문, SCI 국제학술지 게재
부경대 의공학과 학부생 논문, SCI 국제학술지 게재
  • 하영 기자
  • 승인 2021.08.18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원 씨, 국제학술지 'Sensors and Actuators B: Chemical'에 실려

 국립부경대학교(총장 장영수) 의공학과 학부생 한원 씨(4학년)의 논문이 SCI급 국제학술지 Sensors and Actuators B: Chemical>(IF: 7.46)에 실렸다.

한원 씨가 미세유체 소자 구동 휴대용 펌프를 들고 있다.

 한원 씨는 계측 및 계측 장비(Instruments & Instrumentation) 분야 상위 4.1%인 이 학술지에 논문 ‘Wind-up Precision Pump for Portable Microfluidics’(지도교수 신중호)를 최근 제1저자로 게재했다.

 한원 씨는 부산대 양승윤 교수, 한양대 최성용 교수팀과 공동으로 진행한 이번 연구에서 전기 없이도 미세유체 소자를 구동할 수 있는 휴대형 펌프를 개발한 성과를 얻었다.

 질병 진단이나 세포실험, 신소재 개발, 신약 개발, 미세입자 제작 등에 사용되는 미세유체 기술에서 미세유체 소자 구동을 위해서는 정밀한 시린지펌프가 필수적이지만, 대부분의 시린지펌프는 고가에 부피가 크고 전기를 이용해 휴대나 현장 활용에는 한계가 있었다.

미세유체 소자 구동 휴대용 펌프 ‘PALM’

 한원 씨가 이번 연구를 통해 개발한 손바닥만 한 크기의 휴대용 펌프 ‘PALM’은 시계태엽의 원리를 이용, 태엽을 한 번 감아주면 최대 한 시간동안 계속해 유체를 펌프질할 수 있으며, 시중에 판매되는 정밀 펌프와 견줄만한 정확도와 정밀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 펌프로 미세유체 소자를 구동시켜 방사능 물질이 함유된 미세액적을 제작하고, 제작된 방사능 미세액적의 항암 효과를 확인하는 실험을 통해 펌프의 성능을 증명했다.

 신중호 지도교수는 “이번 연구에서 개발한 펌프는 작고 가벼운데다 전기 없이 태엽만 감아주면 바로 작동하는 편의성으로 휴대화와 제품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미세유체기술의 상업화는 물론 미세유체기술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산업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