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10-27 11:56 (수)
세종대 식품생명공학과 이다연 석사후 연구원, 국제학술지 JAFC 표지 논문 선정
세종대 식품생명공학과 이다연 석사후 연구원, 국제학술지 JAFC 표지 논문 선정
  • 하영 기자
  • 승인 2021.08.17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 식품생명공학과 이다연 석사후 연구원이 제1저자로 참여한 연구논문이 국제학술지인 ‘농업식품화학 저널(Journal of Agricultural and Food Chemistry, JAFC)’의 표지 논문으로 선정됐다.

▲이다연 연구원(앞줄 왼쪽에서 두 번째)과 심순미 교수(앞줄 오른쪽에서 두 번째) 연구팀 모습
▲이다연 연구원(앞줄 왼쪽에서 두 번째)과 심순미 교수(앞줄 오른쪽에서 두 번째) 연구팀 모습

 저널 JAFC는 영향력 지수가 4.19로 농업학 분야에서 상위 6.03%에 해당하는 SCI급 저널이다. 

 논문의 제목은 “커큐민은 강제 운동을 시킨 노령 쥐에서 항산화와 항염증 효과와 함께 근육 감소와 단백질 합성을 조절하여 근감소증을 완화시킨다”이다. 

 논문은 강황 내 커큐민을 수용화시켜 만든 커큐민 제제를 이용해 노화로 인한 근감소증 개선 효과를 확인한 내용이다. 강제 수영 운동을 시킨 노령 쥐에 신규 수용성 커큐민 제제를 경구투여한 결과 근육량 증대와 항산화, 항염 효과를 관찰할 수 있었다. 

 또한 커큐민은 근육 소실 유전자 발현을 억제하고 근육 단백질 합성 유전자 발현을 증가시켜 근육 기능을 개선시켰다.

 이다연 연구원은 “도움을 주신 심순미 교수님과 연구실 사람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다. 8월에 미국 오클라호마 주립대학교 식품영양학과 박사과정에 진학한다. 이번 경험을 원동력 삼아 미국에서도 인류의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품 소재를 발굴하는 연구를 계속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