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9:00 (화)
한림대 캠퍼스라이프 카운슬링센터 확대 개편, 학생중심교육 실현을 위한 전문성 강화
한림대 캠퍼스라이프 카운슬링센터 확대 개편, 학생중심교육 실현을 위한 전문성 강화
  • 하영 기자
  • 승인 2021.08.09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림대학교(총장 김중수) 학생생활상담센터는 최근 조직을 확대‧개편하여 캠퍼스라이프 카운슬링센터(이하 카운슬링센터: 센터장 조용래 심리학과 교수)로 새롭게 출범하였다. 기존 학생처 소속에서 부속기관으로 독립하면서 새롭게 세 개의 부서를 신설하고, 상담원을 충원할 예정이다. 특히, 심리학과의 상담, 임상, 계량심리학 전공 교수들이 카운슬링센터에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학생들 뿐 아니라 교직원들에게도 전문성 높은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고, 대학구성원 전체가 건강하고 행복한 캠퍼스 라이프를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한림대학교 캠퍼스라이프 카운슬링센터장 조용래(심리학과) 교수
한림대학교 캠퍼스라이프 카운슬링센터장 조용래(심리학과) 교수

 이번 카운슬링센터의 확대‧개편은 한림대학교가 표방해온 ‘학생중심 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시도의 핵심적 요소이다. 한림대학교는 학생 한 명 한 명을 효과적으로 케어하여 풍부한 인간성과 창조적 지성을 지닌 인재로 양성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다. 

 카운슬링센터는 리더쉽성장부, 마인드케어부, 연구조사부로 구성되어 있다. 리더쉽성장부는 기존의 문제중심적 접근에서 탈피하여 학생들의 강점 ‧ 행복 ‧ 리더쉽 증진을 통한 성장과 자기실현을 목표로 한다. 마인드케어부는 심리적 취약군 학생에 대한 적극적 개입을 통해 정신건강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고, 문제발생 시 신속하고 효과적인 개입을 진행한다. 연구조사부는 심리검사 결과의 종단적 분석을 통해, 재학생의 전주기적 심리, 행동 특성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상담과 학생케어 방법을 제시한다. 

 이처럼 새로 신설된 3개의 부서를 통해 기존에 진행했던 개인상담, 집단상담의 대상을 확대하고, 새롭게 다면적 인성검사(MMPI) 종단분석과 온라인 정신건강검진 플랫폼을 개발하여 학교생활 적응을 돕고, 만족도를 향상시킬 예정이다. 그리고 코로나 사태의 장기화에 따른 정신건강 문제에 대해서도 선제적이고 체계적으로 대응할 예정이다. 

 카운슬링센터는 행복멘토링 프로그램 등으로 전국대학교학생상담센터협의회에서 수여하는 우수상담기관상 2회, 위기상담 프로그램으로 교육부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학생들의 정신건강과 성장에 기여하는 상담센터로 자리잡았다. 이번 확대 개편으로 좀 더 체계적이고 구성원들에게 적절한 맞춤형 상담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심리학과의 관련 전공 교수진들이 직접 운영에 참여하게 되어 시너지 효과가 크게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풍부한 교수인력을 바탕으로 상담원들에 대한 심도 있는 슈퍼비젼을 제공하여, 성숙한 상담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이들이 재학생들에게 질 높은 상담을 제공하는 선순환구조를 만들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