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9:35 (금)
공주대 임연기 명예교수 저서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선정
공주대 임연기 명예교수 저서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선정
  • 하영 기자
  • 승인 2021.08.09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 공주대학교(총장 원성수) 교육학과 임연기 명예교수의 저서 ‘딜레마와 교육정책: 한국 농촌학교 딜레마 상황과 정책 대응’(학지사)이 2021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됐다.

임연기 명예교수
임연기 명예교수

교육부와 대한민국학술원은 기초학문 분야의 연구 및 저술 활동의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매년 우수학술도서를 선정하여 전국의 대학 도서관 등에 보급하고 있으며, 임연기 명예교수는 2018년에 이어 두 번째로 우수학술도서 선정의 영광을 안았다.

이번 저서는 한국연구재단으로부터 3년간 저술편찬 공모사업의 지원을 받아 출간하였으며, 딜레마 이론의 시각에서 농촌학교 정책현상을 새롭게 조명하였다. 농촌학교 정책은 작은학교의 ‘통폐합’과 ‘보전?육성’이라는 딜레마 상황에 처하여 인지적 한계나 정보의 부족보다는 대안선택의 근거가 되는 가치들을 서로 맞교환하기 힘들어 양자택일의 어려움에 빠져있다고 보았다.

일상에서 접하는 딜레마 사태에서 시작하여 딜레마의 관점을 폭넓게 고찰하였으며, 시론적으로 죄수의 딜레마, 도덕적 딜레마 관점에서 우리나라 사교육의 문제와 대학입학전형정책의 특징을 검토하였다. 농촌학교의 딜레마 발생배경을 다각적으로 파악하고, 농촌학교 정책의 딜레마적 대응, 농촌학교의 보호된 가치와 공리적 가치, 작은학교 탈 딜레마 사례 등을 분석하였다.

임연기 명예교수는 한국교육행정학회장과 한국방과후학교학회장을 역임하였고, 현재 교육부 지정 중앙농어촌교육지원센터장으로 봉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