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1:05 (금)
아카데미 사람들(05.3.28일자)
아카데미 사람들(05.3.28일자)
  • 김봉억 기자
  • 승인 2005.03.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평화대학원대학교 총장에 이승헌 박사 외

국제평화대학원대학교 2대총장에 이승헌 박사

이승헌 박사는 지난 1일 국제평화대학원대학교 제2대 총장으로 취임했다. 이 총장은 취임사에서 “홍익철학을 품은 실천적 평화지도자를 양성하고 싶다”면서 “실천적 평화학의 개념을 도입하고 재도약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 신임 총장은 이 대학의 설립자이기도 하며, 박성수 전 총장은 명예총장으로 추대됐다.

서규우 동의대 교수, 대통령 표창 수상
서규우 동의대 교수(42세, 토목공학과?사진)는 지난 22일 열린 제13회 ‘세계 물의 날’ 기념식에서 낙동강 물관리 대책 수립과 낙동강 관련 자료 조사 및 체계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서 교수는 부산광역시 낙동강자문위원, 낙동강유역환경청 환경평가자원위원 등 낙동강 관련 자원위원을 맡고 있다.

11대 전국국공립대총장협의회 회장에 신방웅 총장 
신방웅 충북대총장은 지난 18일 진주 경상대학교에서 열린 전국 27개 국공립대학총장으로 구성된 전국국공립대총장협의회 정기총회에서 제11대 회장으로 선출됐다. 신 총장은 “대학의 구조개혁과 대학간 통합 등이 강도 높게 요구되는 중요한 시기에 책임을 맡게돼 어깨가 무겁다”면서 “대학의 구조개혁은 필연 사항이므로 국공립대학들은 경쟁력을 갖춘 대학으로의 성장과 변화를 위해 최선의 자구노력을 경주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인물
오점록 한국리더십학회장(경희대 경영학과)은 지난 19일 성균관대 경영관에서 ‘리더십 개발’이라는 주제로 춘계 학술대회를 가졌다.

고성삼 중앙대 교수(경영대)는 제자들과 함께 장학회를 설립한다. 지난 19일 중앙대 대학원 회의실에서 열린 회갑기념 논문 증정식에서 장학회 설립 발기인 모임을 가졌다.

황영성 조선대 교수(미술학부)의 ‘가족 시리즈’가 세계적인 패션 디자이너에 의해 아트상품으로 개발된다. 황 교수는 지난 23일 대만정부의 초청으로 타이페이를 방문, 대만 교육부가 주최하고 국립관두미술관 주관으로 열리는 루 퐁치의 패션쇼에 참가했다.

강복수 한국의학교육학회장은 지난 22일 조선대에서 제15회 대학방문 교육과정토론회를 가졌다.

윤명숙 전북대 교수(행정복지학부)는 최근 전국알코올상담센터협의회 회장에 선출됐다. 알코올상담센터는 보건복지부 시범사업으로 지난 2002년부터 시작돼 전국에 26개소가 사업을 진행중이다.

최송화 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은 지난 25일 대우재단 3층 강연실에서 ‘21세기 지식환경 변화와 인문학 연구진흥 방안’이라는 주제로 제6차 인문정책 심포지엄을 열었다.

김혜경 조선대 교수(음악교육과)는 최근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학문분야 평가위원에 선정됐다.

윤영오 한국국제정치학회장(국민대)은 지난 24일부터 이틀간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 캐피탈호텔에서 ‘2기 부시 행정부의 출범과 한.미동맹 및 한.미관계’라는 주제로 국제학술회의를 개최했다.

대학
강남대(총장 윤신일)와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이사장 박은수)은 지난 22일 이 대학에서  재활복지 시설 용품 기기 등 개발 및 공동연구 수행 등을 골자로 한 산학협동 협약을 체결했다.

강원대(총장 최현섭)와 (주)렉스소프트(대표이사 김준용)는 지난 23일 이 대학 교무회의실에서 산학협동 결연식을 개최했다. (주)렉스소프트에서는 강원대에 4억 6천여만원 상당의 교육용 동영상 콘텐츠(엑셀 등 교육용 동영상 콘텐츠 47과목 522강좌)를 기증했다.

배재대(총장 정순훈)는 최근 착공 1년5개월여만에 예술관과 국제교류관을 각각 준공했다.

부경대(총장 목연수)는 지난 22일 경기도 군포시 소재 지질 및 지반공학 전문업체인 지오텍컨설탄트(주)(대표이사 원경식)가 암석 시험 시스템(시가 3억원 상당)을 이 대학에 기증한다고 밝혔다. 조태진 부경대 교수(환경탐사공학과)는 “그동안 암석 분석을 위해 샘플을 서울이나 대전지역으로 보내야 했던 불편이 해소되고 시간과 비용도 크게 절감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숙명여대(총장 이경숙)는 지난 23일 이 대학 르네상스플라자 연주홀에서 국립극장(극장장 김명곤)과 문화예술 콘텐츠 교류를 위한 ‘예학 협동 협정’을  체결했다.

영남대(총장 우동기)는 지난 22일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정규석 원장을 초청해 ‘DGIST 설립배경 및 연구개발전략’이라는 주제의 특강을 열었다.

한국방송통신대(총장 조규향)와 (주)잡링크, (주)뉴소프트기술는 지난 21일 이 대학 회의실에서 업무협정을 맺고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한남대(총장 이상윤)는 지난 22일 중국의 연변에 위치한 연변 과학기술대학(총장 김진경)에 PC 90대를 기증했다. 이번에 기증하는 PC는 펜티업 Ⅲ급으로 교수 연수용으로 사용하던 것으로 기증된 PC는 교직원의 업무용과 학생들의 실습용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현재 연변 과기대에는 교직원들의 PC보급율이 약 70%에 머물고 있고 학생들의 실습용 PC는 절대 부족한 상황이다.

호남대 전파이동통신공학과(학과장 전파공학특성화사업단장 손홍민)는 최근 정통부 산하 정보통신연구진흥원에서 주관한 ‘2005년도 대학전파인력공급기반사업 실적평가’에서 우수대학으로 선정돼 올해에 20%가 증액된 2억4천만원의 정부지원금을 받게 됐다. 이 사업은 2002년도 7월 정통부가 선정한 전국 15개 대학(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등 수도권 9개 대학, 경북대, 충남대 등 지방 6개 대학)이 4년에 걸쳐 추진중인 사업으로 지난달 3일부터 3월 4일까지 1개월에 거쳐 실시된 ‘3차년도 사업실적보고서와 4차년도 사업수행계획서 및 발표심사’를 통해서 수도권 1개 대학이 지원 중단, 14개 대학은 실적에 따라 차등 지원 결정을 발표했다.

보직인사
경주대 부총장 정현 대학원장 이동수 교무처장 이태종 학생처장 박재관 기획처장 겸 산학협력단장 김영환 입학처장 윤상환 사무부처장 성동환 입학부처장 김현철 도서관장 최무현 박물관장 강봉원 전자계산소장 조무호 사회교육원장 최재영 외국어교육원장 최영석 대외협력실장 한상훈 취업보도실장 김재원  원석생활관장 황재호 입학홍보실장 김경원 대학원교학부장 유영준 NURI사업단장 정원일 대종평연구위원장 조용기 창업보육센터장  겸  문화컨텐츠산업센터장 김기석 공동기자재센터장 염정덕 사회교육원교학부장 이준희 방송신문사주간 양병화 관광진흥연구원장 김규호 문화재연구소장 안병찬 지역개발연구소장 임원현 동북아연구소장 박기태 창의력리더십개발연구소장 김은홍  정보전자기술연구소장 황재호 건설환경연구소장 배해룡

충남대 취업지원센터장 유채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