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0:25 (금)
고려대, AI 혁신 허브 사업 최종 선정
고려대, AI 혁신 허브 사업 최종 선정
  • 이지원
  • 승인 2021.07.29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려대 중심으로 100여 개의 산·학·연 기관이 그랜드 컨소시엄 참여
AI 분야의 대규모 개방형 공동 연구 및 AI 인재 양성에 기대 집중
고려대 전경. 사진=고려대
고려대 전경. 사진=고려대

고려대(총장 정진택)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하는 ‘AI 혁신 허브(사업 책임자: 정보대학 인공지능학과 이성환 교수)’ 사업에 그랜드 컨소시엄으로 최종 선정됐다.

이에 따라 고려대는 2021년 7월부터 2025년 12월까지 향후 5년 동안 정부 지원금 445억과 서울시 지자체 지원금 44.5억 원을 포함한 총 489.5억 원을 지원받을 예정이며 AI 혁신 허브 사업을 주도한다.

인공지능학회 초대회장을 역임한 후, 현재 인공지능대학원협의회 회장을 맡고 있는 이성환 고려대 교수는 AI 혁신 사업에 대해 “국내에 흩어진 AI 인력과 연구 인프라를 결집하여 교육·연구기관인 대학이 중심이 되어 유기적, 효율적으로 AI 교육·연구체계를 구축할 수 있는 최적의 기회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연구 경험과 실적이 풍부한 우수 연구진 및 산업계 전문가들과 최상의 컴퓨팅 인프라를 결합하면 최상의 AI 시너지를 나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AI 혁신 허브 사업을 통해 ▲개별주체가 단독으로 수행하기 어려운 고위험·도전형 대형  AI 연구 개발 프로젝트를 그랜드 컨소시엄을 통해 공동으로 수행하고 ▲개방형 공동연구체계를 구축하여 신규 참여가 가능하도록 연구자를 모색하고 프로젝트를 공동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독려할 예정이다.

또한, ▲AI 연구 개발 분야를 발굴하고 주요 사항 심의를 위한 운영위원회를 구성하여 혁신적인 AI 연구 조직으로 운영하며 ▲대규모 컴퓨팅 파워 확보를 위해 공공 및 민간이 보유한 컴퓨팅 자원의 개방적 연계 활용 방안을 수립하고 나아가 AI 연구 수행을 위한 자체 컴퓨팅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다.

AI 교육 거점 허브의 주체로서 박사후연구원 및 박사연구생 등이 함께 과제를 수행하여 최고 수준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공동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될 계획이다.

AI 혁신 허브는 주관 연구개발 기관인 고려대를 중심으로 구성한 그랜드 컨소시엄에 공동 연구개발 기관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선정한 10개의 AI대학원을 포함하여 국내  30여개 대학과 정부출연연구기관 7개, 삼성전자, LG, 카카오, 엔씨소프트 등 국내 102개의 기업체 및 양재 AI 허브, 대전광역시, 삼성서울병원 등 21개의 기타기관이 참여하는 초대형 프로젝트다.

다양한 연구 주체가 참여할 수 있는 개방형 공동연구체계 구축을 통해 국내 AI 연구 역량이 한층 강화될 뿐 아니라 AI 인재 양성에도 추진력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