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2:20 (목)
마스크 쓰고 치르게 될 첫 문·이과 통합 수능
마스크 쓰고 치르게 될 첫 문·이과 통합 수능
  • 박강수
  • 승인 2021.07.26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안내

올해 11월 18일 목요일에 실시되는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 대해 알아두어야 할 기본 정보와 특이 사항을 문답 형식으로 정리했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홈페이지 알림마당과 자료마당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가 치러진 지난 6월3일 시험지를 확인 중인 학생. 사진=연합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가 치러진 지난 6월3일 시험지를 확인 중인 학생. 사진=연합

△ 시험 접수 일정과 성적발표일은?
"접수 기간은 8월 19일부터 9월 3일까지 12일간이다. 재학생 및 졸업생은 고등학교에서, 검정고시 합격자 등은 주민등록상 주소지 관할 시도교육감이 지정한 장소에서 접수할 수 있다. 응시수수료는 선택영역에 따라 3만7천원에서 4만7천원 사이다.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법정차상위계층은 응시수수료가 면제된다. 수시모집 최종합격, 질병, 천재지변, 군입대 등 사유로 수능에 응시하지 않은 수험생은 수수료 일부를 환불받을 수 있다. 성적통지표는 12월 10일 배부될 예정이다. 성적증명서는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다."

△ 올해 적용되는 과목별 특성은?
"첫 문·이과 통합 수능이다. 국어와 수학은 ‘공통과목+선택과목’으로 개편됐다. 국어는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중 하나를, 수학은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중 하나를 선택해 응시한다. 영어는 절대평가이고 한국사는 필수 영역이다. 한국사 영역 미응시자는 수능 응시 자체가 무효 처리된다. 사회·과학탐구 영역은 사회와 과학 구분 없이 17개 과목 중에서 최대 2개 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 직업탐구 영역은 산업수요 맞춤형 및 특성화고 전문 교과Ⅱ 교육과정을 86단위 이상 이수한 자만 응시 가능하며 6개 과목 중 최대 2개를 선택할 수 있다. 제2외국어/한문 영역에는 절대평가가 도입된다."

△ EBS 연계비율과 방식은?
"EBS 수능교재 및 강의와 연계 비율은 문항 수 기준 50%다. 개념 및 원리를 활용하거나, 지문 또는 자료를 활용하거나, 문항을 변형·재구성하는 방식으로 연계된다."

△ 시험날 방역 수칙과 백신접종은?
"작년과 마찬가지로 모든 수험생이 마스크를 쓴 채 시험에 응시해야 한다. 방역 관리를 위해 시험실 당 수험생 수는 최대 24명이다. 방역 기준에 따라 수험생 유형을 구분해 진행할 예정이다. 고3과 고교 교직원은 19일부터 백신 접종이 시작됐다. 대상자 65만1천여 명 중 97%가 접종에 동의했다. 이번 접종은 학교 단위로 이루어지며 대안학교, 미안가 교육시설,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 등이 모두 포함된다. 휴학 중인 학생과 조기졸업 예정자도 접종 대상이다. 백신접종일과 직후 몇 일간 한시적으로 학교 재량으로 수업을 쉬거나 단축해 운영할 수 있다.
접종 대상인 학생들에게는 예방접종 후 발생할 수 있는 이상반응과 대처 방안, 주의할 점 등이 안내된다. 기타 대입수험생은 8월 중으로 백신 접종을 받을 수 있으며 접종을 거부해도 시험에 불이익을 당하지는 않는다. 9월 모의평가 응시자는 전원 8월 중으로 백신을 맞을 수 있다."

△ 장애인 지원은?
"시각장애 수험자 중 희망자는 화면낭독프로그램이 설치된 컴퓨터와 해당 프로그램용 문제지 파일 또는 녹음테이프, 수학 영역에서 필산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점자정보단말기를 제공받을 수 있다. 또 시험시간은 지난해와 같이 매 교시별로 중증 시각장애 수험생에게는 일반수험생보다 1.7배, 경증 시각장애 및 뇌병변 등 운동장애 수험생에게는 1.5배를 더 부여한다."

 

정리 박강수 기자 pps@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