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6:45 (화)
교육부, 중등교원 규모 축소하고 재교육 강화한다
교육부, 중등교원 규모 축소하고 재교육 강화한다
  • 박강수
  • 승인 2021.07.13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원양성체제 발전방안' 공개, 대국민토론회 통해 여론 수렴
실습학기제, 현직교사 재교육 강화, 중등교원 양성규모 감축

중등교원 양성규모 감축 등 내용을 담은 교원양성체제 발전방안 시안이 공개됐다. 교육부(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13일 교원양성체제 개편을 위한 계획안 초안을 발표하고 대국민 토론회를 통해 여론 수렴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교육부
출처=교육부

 

계획안에는 중등 양성 규모를 축소해 임용경쟁률을 적정화한다는 구체적인 내용이 담겼다. 교육부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중등교원자격증 취득 인원은 1만9천336명이다. 2021학년도 중등 임용시험 모집인원은 4천282명이다. 약 4.5대 1의 경쟁률이다. 서울시로 한정하면 공립 중등교사 경쟁률은 8대 1, 교과 교사는 12대 1까지 치솟는다. 국가교육회의(의장 김진경)가 지난해 진행한 온라인 숙의에서도 중등교원 양성규모를 축소해야 한다는 응답이 71%로 나왔다.

교육부는 교원양성기관별 특성화를 통해 정원 조정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중등교원 자격증을 취득하는 경로는 사범대, 교직과정, 교육대학원으로 세 가지다. 이 중 사범대는 국어, 영어, 수학, 사회ㆍ과학 계열 등 공통과목 교원의 정규 양성에 집중하고 교직과정은 전문교과, 제2외국어, 신규분야로 제한된다. 교육대학원은 양성과정을 특수ㆍ비교과만 남기고 현직교사 재교육 중심으로 역할을 재편한다.

지난해 기준 전체 중등 교원자격 소지자의 61%(1만2천835명)가 사범대 출신이다. 교직과정은 21%(4천141명), 교육대학원은 17%(3천360명)다. 분야별로 보면 교직과정의 과반 이상인 2천353명이 공통과목 교원자격자이며 교육대학원 출신은 88%가 공통과목 교원자격을 갖고 있다. 교육부는 내년부터 시작되는 '6주기 교원양성기관 역량 진단' 기본계획에 양성기관 특성화와 적정임용률 고려한 정원 축소를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출처=교육부
출처=교육부

 

초등교원의 경우는 교육대학 이수과목을 조정하고 융합전공을 신설한다. 이수과목은 '2022개정 교육과정' 논의에 맞춰 초등 교육과정과 연동시키는 방향으로 조정된다. 학점 교류 등 인근 대학과 연계ㆍ공동 교육과정, 온라인 교육과정도 활성화한다. 아울러 교육부는 "지역별 상황, 대학 간 협의에 따라 교대ㆍ거점국립대학 통합 및 교육대학 간 통합시 기존 통폐합 사례에 준하여 행정적, 재정적 지원에 나선다"고 말했다.

현장에서는 실습학기제가 도입된다. 현행 4주의 교육실습 기간을 학기제로 연장해 실무 역량을 강화하고 안정적인 학교운영을 꾀한다는 취지다. 2022년 2학기부터 시범운영에 들어가 양성규모 적정화 등 상황을 고려해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교육부는 2028년 2학기 전면 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범운영기간 동안 교육실습 지원센터를 통해 실습 운영 모델 정립과 실습지도교원 연수 등을 지원한다.

현직 교사 재교육도 강화된다. 고교학점제 도입 등으로 다교과 역량이 필요해짐에 따라 기존 현직교사 부전공을 '융합전공'으로 명칭변경하고 학부 과정, 직무 연수, 1급 정교사 연수 등과 연계해 융합전공(30학점)을 이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경력 3년 이상 교사들을 위한 자격증 교육인 1급 정교사 연수는 교육대학원 1학기 과정으로 확대된다. 교육부는 시도교육청ㆍ교원양성기관과 상시적인 협업체계를 구축해 현직교사 재교육 과정을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계획안은 국가교육회의가 지난해 12월 사회적 합의를 통해 마련한 '미래학교와 교육과정에 적합한 교원양성체제 발전방안 협의문'을 기초로 작성됐다. 교육부는 이달 16일 1차 토론회를 시작으로 총 네 차례의 대국민 토론회를 갖고 이후 공청회를 진행한다. 토론회는 교육부TV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국민생각함과 교육부 홈페이지에 발전방안에 대한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출처=교육부
출처=교육부

 

박강수 기자 pps@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